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준표 대표, 靑 회동에 '안보 의제-원대교섭단체만 참석' 두 조건 내건 속내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3.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의 첫 회동이 성사될 수 있을까?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대표에게 제안한 청와대 회동에 대해 홍준표 대표가 조건부 참석을 전해 눈길을 끌고 있다.

뉴시스에 따르면 강효상 홍준표 대표 비서실장은 2일 “1대1 영수회담이 아니면 안 된다고 했지만 지금 워낙 안보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에 안보에 국한해 실질적인 논의가 보장이 된다면 참가하겠다는 것이 홍 대표의 뜻”이라고 밝혔다. 회동 의제를 안보로 국한하고 참석대상을 원내교섭단체 대표로 한정하는 것이 홍준표 대표가 제시한 조건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여야 대표 초청에 원내교섭단체 제한을 두지 않아 6석인 정의당까지 포함시켰다. 이번 회동에 홍준표 대표가 낸 조건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만이 참석 가능하다. 민주평화당은 14석, 정의당은 6석으로 원내교섭단체 자격 미달로 참석 불가능해진다.

정치권에서는 원내교섭단체 자격으로 내건 배경에 대해 홍준표 대표가 청와대 회동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끌려가지 않고 주도권을 가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그동안 꾸준히 홍준표 대표가 1대1 회동을 강조하며 불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회동 주제를 안보로 국한 것과 원내교섭단체 자격을 참석을 조건으로 내 것도 이러한 해석에 힘을 실어준다. 홍준표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김영철을 한국으로 불러들여 북핵동결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 중단을 내세워 북핵 문제를 임시방편으로 해결하려 한다”며 북한 김영철 방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입장이다.

홍준표 대표의 조건이 수용될 경우 김영철 방남에 호의적인 민평당과 정의당이 배제되면서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으로 참석이 국한되면 홍 대표의 주장에 자연스레 힘이 실리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홍준표 대표게 제시한 조건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내놓을지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