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 時論]검찰의 MB 가족 수사는 MB의 '자업자득'

  • Editor. 조재민 기자
  • 입력 2018.03.0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박연차 비자금 수사로 노통 죽음 초래 '금도' 어겨

[업다운뉴스 조재민 기자] 전두환을 용서한 DJ처럼, MB가 ‘승자의 아량’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박연차 비자금 수사를 중단했었다면 역사는 바뀌었을는지도 모른다. 

최근 검찰 수사는 MB의 소환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검찰 수사는 서울중앙지검이 진행하고 있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와 MB가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다스,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등 크게 세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국정원 특활비와 다스의 경우 핵심 측근들이 MB 관련 의혹에 대해 하나둘 입을 열기 시작했고, 군 사이버사 댓글 사건 역시 이전 수사에서 축소·은폐됐던 사실들이 새롭게 드러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자금 유용 혐의를 수사하다 수억원이 이 전 대통령 측근들에게 향한 단서를 확보했다. 지난 12일 압수수색 이후 4일 만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52)을 구속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국정원에서 2008년과 2010년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구속 전 혐의를 전면 부인하던 태도를 바꿔 구속 후엔 조금씩 혐의를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검찰은 그가 ‘MB 집사’로 불린 만큼 이 돈을 받아 사용한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와 관여가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진모 전 비서관은 국정원에서 5000만원을 받아 ‘총리실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건넨 혐의를 받는다. 이에 대해서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과 더불어 MB의 개입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MB의 가족도 특활비 수수로 수사선상에 올랐다.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83)은 2011년 원 전 원장으로부터 억대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26일 검찰 조사가 예정돼 있다. 이 전 의원은 24일 검찰 조사를 이틀 앞두고 자택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응급실로 이송됐지만 현재 의식이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고, 검찰 출석 계획엔 변동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인인 김윤옥 여사(71)도 MB의 비서 역할을 하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1년 국정원에서 10만달러를 받아 김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해 검찰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여기다 2일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이 MB측에 22억여원을 건네는 과정에서 이상득 전 의원이 8억원을 받아서 전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팔성 전 회장에게서 MB측으로 흘러간 돈 22억여원 중 14억여원을 MB 사위인 삼성전자 이상주 전무가 받아 전달했다고 검찰은 보고있다. 이제 MB의 소환 시기는 가닥잡히고 있는 셈이다.

앞서 이팔성 전 회장과 이상주 전무 등에 대한 조사가 모두 이뤄진 만큼 이상득 전 의원을 다시 불러 조사하면 돈이 흘러간 종착지로 의심받는 MB 조사 시기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MB 수사의 한 축인 '국정원 공작금'을 불법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수사가 마무리돼 가고 있는 셈이다. 검찰은 2일 이현동 전 국세청장을 구속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이현동 전 청장은 2010년부터 2년간 국정원을 도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뒷조사를 하는 일명 '데이비드슨 공작'에 관여해 대북 공작에 써야 할 약 6억원을 낭비하고 그 대가로 1억2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