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시형 다스 급여인상 'MB청와대 논의'-김윤옥 다스 법인카드 사용, '패밀리 비즈니스'?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3.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일가족이 함께 장사를 하거나 기업을 운영할 때 ‘패밀리 비즈니스’라고 일컫는다. 최근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검찰 조사가 이 전 대통령 부인인 김윤옥 여사와 아들 이시형 씨로 확대돼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통령 가족 비즈니스’ 아니냐는 비판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연합뉴스TV에 따르면 검찰은 청계재단이 소유한 영포빌딩 다스 창고를 압수수색해 청와대 총무기획관실에서 작성한 이시형 씨 급여인상 방안 문건을 발견했다. 실제로 당시에 이시형 씨 월급이 30~40%가량 인상됐다. 검찰은 이시형 씨 급여인상 문건을 작성한 청와대 관계자 등으로부터 해당 내용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승인까지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시형 씨 월급인상을 이명박 청와대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포착한 가운데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친형 이상은 다스 회장으로부터 이시형 씨가 도곡동 땅 매각대금 중 10억원을 가져다 쓴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 씨뿐만 아니라 아내인 김윤옥 여사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YTN에 따르면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건넨 22억5000만원 가운데 수억원이 김윤옥 여사에게 전달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또한 검찰은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으로부터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이 김윤옥 여사에게 전달됐다는 취지 진술도 확보했다.

검찰은 김윤옥 여사가 다스 법인 카드를 사용했다는 다스 전·현직 직원들의 취지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김윤옥 여사가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다스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한 금액은 4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시형 씨와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검찰이 김윤옥 여사와 이시형씨가 다스 돈을 자유자재로 사용한 점 등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라는 방증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아들 이시형 씨에게 넘겨주기 위해 다스 경영진과 짜고 하청업체를 사실상 빼앗았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YTN에 따르면 다스의 하청업체였던 창윤산업 한승희 대표는 이런 승계과정으로부터 10억원 넘는 피해를 보고 폐업에 이르렀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아들 이시형 씨, 매제인 김모 에스엠 대표, 강경호 다스 대표이사 등을 강요와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이시형 씨와 김윤옥 여사 조사가 임박한 가운데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다.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 최진녕 변호사는 “20일 오전쯤이면 결국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면 다음 주 중에는 또 한 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영장실질심사에 나오는 그 모습을 볼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도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과 관련해 “상당히 중대한 범죄”라며 “대통령 가족 비즈니스라는 얘기가 나올 만큼 검찰이나 법원에서 상당히 중대하게 보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와 아들 이시형 씨 조사와 함께 이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한 검찰 발표에 많은 대중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