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 3월말까지 퇴출…文 “채용 공정성 확립이 정부혁신 출발”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3.1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 광경1 = 국회의원 비서관 출신 A씨는 워터월드 수질·환경분야 전문가 채용 때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에게 본인 이력서를 전달하며 청탁했다.

# 광경2 = 재향군인회 임원 B씨는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를 도우면서 해당 의원실 관계자에게 아들의 강원랜드 채용 합격을 부탁했다.

“적극적인 부정합격자 퇴출이 불가피하다.”

정부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을 3월말까지 퇴출시키기로 결정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뉴시스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조사 결과 부정합격자 226명이 서류전형·인적성 평가 등 각 전형 단계마다 점수조작에 의해 부정 합격 처리돼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부는 이날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 1차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부정합격자 전원퇴출 세부계획 ▲피해자 구제방안 ▲수사의뢰대상 ▲소송대응방안 등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산업부는 3월말까지 퇴출 결정에 대해 “부정합격자 퇴출조치가 퇴출로 인한 사익 침해에 비해 피해자 구제 등 사회정의 회복, 공공기관 채용제도 신뢰성 회복 등과 같은 공익 목적의 이익 회복이 훨씬 크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3월말까지 퇴출하기로 한 결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직의 공공성 회복에 강조하는 대목과 맥이 닿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1회 정부혁신전략회의’ 모두발언에서 “개혁의 역설이라는 말이 있듯이 개혁을 할수록 국민 기대는 더욱 높아지는 법”이라며 “우리 정부의 최우선 혁신목표를 한마디로 압축하면 정부와 공직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3월말까지 퇴출 조치와 관련 “채용 비리에 있어서도 적어도 성적이나 순위가 조작돼 부정하게 합격한 사람들은 채용 취소하거나 면직하고, 그 때문에 순위가 바뀌어 억울하게 불합격한 사람들은 구제해줘 할 것”이라며 “그것이 채용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바로 세우는 출발”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강원랜드 부정합격자는 3월말까지 퇴출하기로 결정됐다. 문 대통령이 피해자 구제를 강조한 만큼 강원랜드 사태에 대해 정부가 어떤 피해자 구제방안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