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명박 서울동부구치소 구속에 장제원 "참담" 한국당만 “정치보복”, 여야 4당 “존중”...청와대는?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8.03.23 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를 받는 이명박(MB) 전 대통령 구속에 정치권에서 한국당만이 '정치보복'을 주장하며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다. 나머지 여야 정치권에서는 논평과 성명을 통해 “당연한 결과”라며 재판부의 MB 구속영장 발부 결정에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는 헌정 사상 두 번째로 전직 대통령 동시 수감으로 이어진 MB 구속에 “안타까울 뿐”이라며 “삼가고 또 삼갈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22일 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부장판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의 결정을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은 20여가지의 범죄혐의로 110억원대의 뇌물 혐의, 350억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게 법조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마땅한 의무"라며 "민주당은 적폐청산이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흔들림 없이 잘 받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야 3당도 한 목소리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동부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것에 대해 무수히 제기돼온 MB의 범죄 의혹에 대한 실체 규명과 이 전 대통령의 속죄를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명박 구속 결정에 대해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용 대납, 다스를 통한 350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횡령, 배임 등 온갖 범죄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며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도 MB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당연한 결과"라며 검찰이 여죄를 더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정숙 대변인은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재임시 국책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 해외자원개발에 이르기까지 본격적으로 수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며 "그간 무수히 제기됐던 MB 개입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재임 시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속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이명박 구속 수감에 대해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라고 평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배를 불려왔음에도 검찰 조사 당시 자신의 모든 죄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 데 이어 영장실질심사에 불출석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히며 끝끝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죄할 모든 기회를 스스로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불명예의 길을 걸어온 이 전 대통령이 여생 동안 조금이라도 반성과 속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MB가 ‘항전’을 불사하는 근거로 내세운 ‘정치 보복’ 프레임에 맞춰 "참담하고 잔인하다. 이 땅에서 전직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라며 문재인 정부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동부구치소로 향하기 전 인사를 나눴던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MB 구속영장 발부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의도적으로 피의 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제원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논평과는 별개로 장제원 대변인은 이명박 구속에 대해 자신의 SNS를 통해 "눈물이 자꾸 흐른다. 지금 이 순간 결코 잊지 않겠다“는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동부구치소 가는 길로 나서기 전 MB와 인사를 나눈 친이계 김영우 한국당 의원도 이명박 구속 결정에 대해 "명백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김영우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의 자택을 찾은 자리에서 취재진과 만나 "지금까지 이 전 대통령을 감옥에 보내기 위해 MB측근을 거의 100명을 소환조사해왔다"며 "정의로운 적폐청산이라면 노무현·DJ정부의 적폐도 함께 조사해야 하는 게 아니냐. 그런데 검찰은 그 두 정권의 적폐에 대해선 눈을 가리고 귀를 막아왔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 한국당만이 이명박 구속에 한국당만이 ‘정치보복’으로 비판한 가운데 청와대는 MB 구속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 “삼가고 삼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을 수행 중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출입기지단에 보낸 문자 입장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묻습니다만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며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어 “삼가고 또 삼가겠다”며 “스스로에게 가을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직접 말씀은 아니고 대변인이 대통령의 심중을 헤아려 내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외신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동부구치소 구속 수감 사실을 긴급 뉴스로 타전했다. AP통신의 경우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이 '반 부패' 드라이브를 걸었지만 본인이나 가족, 측근 등이 부패 사건에 연루됐다"며 “이 전 대통령은 '할 수 있다'는 이미지로 경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희망을 만들어냈지만 글로벌 경제위기와 더불어 대북 적대 정책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시위로 혼란을 맞았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