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버이날 5월 8일 공휴일 지정 않기로, 지난해 10월 2일은 가능했던 까닭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4.1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어버이날 5월 8일 공휴일 지정이 올해는 지정 않기로 결론났다. 지난해 10월 2일 임시공휴일을 지정해 올해에도 5월 8일 공휴일 지정에 기대감이 커졌던 것도 사실인 만큼 청와대 이번 결정 배경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가 임시 공휴일 지정을 고민할 때 크게 보는 사안은 두 가지로 풀이된다. 내수효과와 경제 활성화 이익 그리고 사업현장 및 어린이집과 학교 휴업으로 인한 피해 규모다. 경제적 효과가 큰 반면 보육 대란 등의 우려가 적을 경우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는 것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서면 브리핑에서 “과거의 임시 공휴일은 징검다리 휴일이었지만 이번에는 3일 연휴에 이어지는 것이어서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임시 공휴일 지정까지)남은 기간이 짧아 휴가나 소비 등의 계획을 새로 세우기 어려운 점도 감안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2일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5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모처럼 휴식과 위안의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이번 추석연휴가 내수진작과 경제활성화를 촉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주기 바란다”며 경제적 효과를 기대했다.

또한 “(임시공휴일 지정이 늦어지면) 산업현장과 수출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고, 갑작스러운 어린이집 휴무 등으로 국민 생활에 불편을 줄 수도 있다”며 정부당국의 조속한 대책을 주문했다.

올해는 부작용이 크다는 판단 아래 무산됐지만 내년에는 5월 8일 공휴일 지정이 다시 논의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들과 한 약속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업과 학부모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올해보다는 내년에 지정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안이기 때문에 (공휴일 지정을) 하긴 해야 하고, 앞으로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이상 죄송한 날이 되지 않기 위해 어버이날 5월 8일 공휴일 지정을 약속했던 문 대통령 공약이 올해는 지정 않기로 결론 내려졌지만 내년에는 이행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