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故 장자연-이윤택-단역배우자매 사건 청원, 청와대 답변 나왔지만…'미투' 시발점 안태근 사건은 어디까지?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4.1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할리우드에서 시작돼 국내 각계각층을 뒤흔든 '미투(Me Too, 나도 피해자) 운동'이 확산되며 국민적인 관심을 얻은 이윤택 연출가의 성폭력 사건, 단역배우 자매 사건, 고(故) 장자연 사건 등 세 건에 대한 청와대 측의 공식 답변이 나왔다.

이들 청원은 일찌감치 '한 달, 20만명 동의'의 청와대 답변 기준을 충족시킨 뒤 공식 답변이 예고돼 왔다. 이에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13일 청와대 SNS 라이브 '11시 50분입니다'에 나와 공식 답변을 내놨다.

이윤택-故 장자연-단역배우 자매 사건의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답변이 나와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진출처=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박형철 비서관은 먼저 지난달 23일 올라온 '故 장자연의 한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상당시간이 지나 공소시효가 지났지만 성 접대 강요나 알선혐의는 공소시효가 남아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소시효를 떠나 과거 수사에 미진한 부분은 없었는지 법무부 과거사위원회와 검찰 진상조사단에서 의혹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2009년 당시 경찰이 4개월 간 수사를 진행했으나 유력인사에 대한 성 접대 의혹에 대해 증거부족으로 '혐의 없음' 처분이 내려졌다"며 "지난 2일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이 사건을 사전조사 대상으로 선정했고 사전조사를 통해 본격 재수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형철 비서관은 14년 전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단역배우 자매 사건'에 대해서는 "단역배우 두 자매 사건은 청원이 시작되자 지난달 28일 경찰청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꾸렸고 당시 수사에 대한 과오가 없었는지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성폭력 피해자들이 안정된 상태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성폭력 피해자 조사 표준모델'을 만들어 경찰관들을 교육하는 등 조사시스템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와 함께 피해자 국선 변호인제도 등 피해자들이 받을 수 있는 도움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박형철 비서관은 연극단원들을 오랜기간 동안 상습적으로 성추행하는 등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는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에 대한 국민청원 답변도 제시했다. 그는 "17명에 대해 62회에 걸쳐 강간과 강제추행을 한 혐의를 밝혀 강제추행 18건, 강제추행치상 6건 등 24건의 혐의로 지난달 23일 구속돼 이르면 오늘 기소될 예정"이라며 "친고죄 고소기간과 공소시효가 지나 사법처리가 어려운 상태였으나 피해자들의 용기있는 고백과 국민청원의 힘으로 적극 수사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박형철 비서관은 "오늘 답변한 세 가지 청원은 모두 힘이나 지위를 이용해 약자인 여성에게 가한 폭력"이라며 "피해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나 수사기관이 해야 할 책무를 더욱 무겁게 받아 들여 미투 운동으로 촉발된 국민적 관심을 이어받아 정부도 더 노력할 것"이라고 털어놨다.

'미투 캠페인'을 계기로 세 건에 대한 큰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용기를 내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을 폭로하며 미투 물결을 일으킨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 측은 이날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안태근 전 검사장의 기소 여부를 논의하는 심의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다.

서지현 검사 측 대리인은 대검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심의에 성실히 임할 생각"이라며 "수사가 70일 이상 지연됐다. 수사심의위원회가 면피용이 아니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서지현 검사 측과 안태근 전 검사장 측의 입장은 심의위원들에게 전달된다. 위원회는 양측 입장과 그간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의 수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안태근 전 검사장의 기소 여부 등 사법처리 방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서지현 검사 측은 안태근 전 검사장에 대한 구속기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외부 전문위원 검토 등을 거치고도 인사보복을 단정하기 곤란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윤택 연출가 성폭력 사건, 故 장자연 사건, 단역배우 자매 사건 등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답변이 나온 가운데 대중들은 이들 사건뿐 아니라 미투 운동으로 인해 수사 중인 모든 사건들의 진실이 하루 빨리 밝혀지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