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전 논의’ 들어간 남북, 또 다른 당사국 미국과 중국의 분위기는?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4.1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이제 열흘도 남지 않았다.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 가능성이 제기돼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남북정상회담 취재진 규모가 지난 2000년과 2007년 1·2차 남북정상회담보다 두 배를 넘었다는 사실이 이를 잘 방증하는 대목이라는 지적이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18일 지난 9일부터 8일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내외신 미디어 등록을 받은 결과 모두 2833명의 취재진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1315명의 2000년과 1392명의 2007년보다 두 배를 넘은 규모다.

전 세계의 이목을 새삼 느끼게 하는 대목인 것이다. 남북정상회담은 그 자체로도 엄청난 화제이지만 이번에 논의될 사안이 북한 비핵화와 6·25 전쟁 종전 선언 등에 관한 만큼 전 세계 언론사들의 관심을 모은 것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반도 안보상황을 궁극적 평화체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 중 하나로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협상과 관련해서 꼭 '종전'이라는 표현이 사용될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그런 표현이 이번 정상간 합의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종전선언은 단지 남북의 문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 중국 등 열강들과도 논의가 필요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종전협정 당사국은 엄밀히 말하면 미국과 북한, 중국이다. 청와대 관계자가 종전선언과 관련해 “이것은 우리 생각만으로 달성할 수 없기에 북한을 포함해 당사국과 긴밀히 협의하는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한 대목은 이러한 상황을 잘 보여준다.

일단 미국은 종전선언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풀이된다. 이번 ‘종전선언’ 논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 “남북 종전 논의를 축복한다”고 밝히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이날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의 회동과 관련해 “볼턴은 늘 강조하는 것처럼 '정직한 중재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갖고 있는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의지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자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고도 말했다.

북중 관계도 호전됐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최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은 김정은 위원장의 외교적 행보를 높이 평가했다. CNN 방송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시진핑 주석의 북한 방문이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며, 5월 말~6월 초 사이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 이후 방북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북중 관계 청신호 또한 종전선언에 힘을 실어주는 대목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는 그런 종전 선언과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4·27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종전 선언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한 걸음이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은 모든 국민들이 한마음이 아닐는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