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이버 뉴스 댓글 룰 바뀐다…'아웃링크' 방식 도입여부는?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4.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 ‘공감·비공감’ 수 50개 제한

△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기사 댓글 최대 3개

△ 댓글 작성 간격 60초

△ ‘공감·비공감’ 클릭 10초 시차 설정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인터넷 포털 댓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꺼낸 새로운 댓글정책이다. 상당수의 누리꾼들이 네이버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 만큼 비상한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네이버는 25일 '댓글정책이용자패널'에서 협의해 나온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네이버 측은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여전히 네이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 정도다. 뉴시스에 따르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드루킹을 위시한 댓글 공작 세력의 정보유린과 조작을 묵인, 방조한 네이버도 여론조작 범죄행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목청을 돋웠다. 이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대해서는 “댓글공작을 묵인하고 방조한 네이버에 대한 보은인사”라고 주장했다.

정부도 포털 뉴스 댓글정책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한상의 회원기업인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포털의 뉴스 댓글 문제점이 공론화됐다”며 “부처에서 논의 후 관련 규제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 포털 뉴스 댓글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공론화되면서 아웃링크, 댓글 실명제, 댓글 폐지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도 관련 내용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털이 직접 뉴스를 제공하지 않고 아웃링크를 통해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방식인 ‘아웃링크(기사 클릭시 해당 뉴스사이트로 연결)’ 방식 도입 여부도 관심사다. 정치권에서는 이미 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분위기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3일 ‘한국갤럽 및 포털 관련 기자회견’에서 “현재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가 쓰는 ‘인링크 방식(기사 클릭시 포털에서만 보여지는 것)’에서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 뉴스 댓글 정책 수정을 요구하는 정치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도 관련 정책을 점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정치권에서 요구하고 있는 ‘아웃링크’ 도입 방안에 대해 네이버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