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찰, 드루킹 일당 댓글 2만여개 조작 추가 확인…'드루킹 특검' 수용 대립, 국회 정상화 협상 결렬

  • Editor. 김민성 기자
  • 입력 2018.05.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성 기자]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드루킹 일당이 댓글 2만여개 조작을 추가 확인했다고 밝혀 충격파를 던지고 있는 가운데 ‘드루킹 특검’과 연계된 여야 4당 원내대표간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결렬됐다.

서울경찰청은 7일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씨 일당이 모두 2290개의 아이디를 사용해 지난 1월 17~18일 모두 675개 기사의 댓글 2만여개에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자동화 프로그램)를 통해 210만회에 걸쳐 부정 클릭한 범죄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최초로 파악된 평창올림픽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 1건을 포함하면 모두 676개 기사가 된다. 

경찰은 당초 문재인 정부의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비판한 기사 2개의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해 순위를 조작한 사실만 확인해 드루킹 일당을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이 기사의 50개 댓글에 대해 매크로를 이용해 2만3000여회에 걸쳐 부정클릭한 범죄사실도 추가로 파악한 것이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의 주도해온 경공모 조직 전반으로 수사 범위를 넓히고 있는 가운데 회원 중 스태프나 모니터링 요원으로 활동한 핵심 요원 21명을 추가 입건해 출석을 요구해놓고 있다.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는 모두 30명으로 늘어난 상태다.

경찰이 드루킹 일당의 경찰 댓글 2만여개 조작을 추가 확인하면서 지난 대선 시기에도 댓글조작이 있었을지 모른다는 의혹이 규명될지도 국민들의 관심과 함께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드루킹 특검’ 도입을 놓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국회 정상화에 대한 기대는 물 건너가고 갈등은 더욱 첨예해지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이날 국회 정상화를 위해 드루킹 특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방송법 개정,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놓고 '담판 회동'에 나섰지만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 처리 등을 조건으로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선(先) 특검-후(後) 추경’을 입장을 견지하며 민주당 제안을 거부해 합의에 실패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후 취재진에게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했다. 다만 24일 추경과 함께 처리하자는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당 등이 '24일 동시 처리는 절대 안 된다, 내일 특검을 처리하고 추경을 따로 논의해 처리하자'고 해 저희는 받을 수 없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께서 8일 이후 합의가 안 되면 국회 문을 닫겠다고 해서 큰 마음을 먹고 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그럼에도 추경 처리 등을 분명하게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아주 분노한다"며 국회 정상화 협상 결렬의 책임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돌렸다. 이어 "이렇게 통 큰 제안인 특검을 수용했음에도 국회를 파행하는 것은 다른 생각이 있는 것"이라며 "어떻게든 국회를 파탄내고 그걸 명분 잡아 지방선거에 임하려는 것 아니겠냐"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도 "저는 계속해서 이견이 있으면 이견이 없는 점을 우선 처리하고, 나머지는 조율하거나 일괄 타결하자고 제안했다"며 "원하는 것만 갖겠다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일방적인 태도로 협상이 결렬됐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협상의 자세가 있는지, 합의할 의지가 있는지 대단히 의문스러운 회동"이라고 협상 결렬의 책임을 보수 야당에 돌렸다.

반면 드루킹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사실상 특검을 수용하긴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을 너무 많이 붙인다"며 민주당의 조건을 탓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후 의원총회에서 "유명무실한 특검을 가지고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했다고 대국민 홍보하려는 계산되고, 의도적이고, 치밀한 내용에 아연실색했다"며 "특검 시기도, 임명 등 내용도 핵심 인사를 빼 버리면서 민주당 뜻대로, 입맛대로 가져가겠다고 한다"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제 와서 (민주당이) 특검 수용할 테니까 보따리(조건)를 풀어놨다"며 "당당하고 떳떳한 특검 하나 들어주면서 무슨 요구사항이 이렇게 많으냐"고 반문했다. 이어 김동철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서도 "야당이 받을 수 없는 수많은 전제와 조건을 달아 사실상 특검 거부를 교묘하게 조건부 수용한 것처럼 포장했다"고 여당을 비난했다.

경찰이 드루킹 일당의 댓글 2만여개 조작 추가 확인으로 수사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의 요구로 비공개로 만난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현격한 입장 차만 확인한 채 결렬되면서 5월 국회 정상화는 다시 미궁으로 빠져들었다. 

정 의장이 국회 정상화 시한의 마지노선으로 못 박은 '8일 오후 2시'까지 여야는 물밑 조율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이견차를 좁히는 데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드루킹 특검’을 정점으로 한 진보-보수의 여야 극한대립의 실타래가 어떻게 풀릴지 어느 한쪽의 특단의 양보, 또는 실익과 명분 교환이 없다면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