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농단과 불법 정치자금, KT의 '황창규 구하기'는 성공할까?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6.1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정치자금법 위반 외에도 최순실 국정농단 부역자로 낙인됐고 노동자들에 대한 탄압과 부당노동행위로 여러 건 고발된 인물이다. 황창규 회장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4월 불법 쪼개기 후원금을 건넨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경찰에 출석한 당시 KT민주화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황창규 회장을 구하기 위한 KT의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 8일 전 사원을 대상으로 한 자체 감사 시행도 그 가운데 하나다. 황창규 회장의 혐의를 물 타기하기 위한 ‘꼬리 자르기’식 자체 감사 아니냐는 풀이가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KT는 2009년 이석채 전 회장 때 고양지청이 수사를 진행하자 자체 특별 감사로 임직원을 고발하는 등 꼬리 자르기 수법을 구사한 전력이 있기도 하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4월 17일 오전 경찰청사에 출석해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는 한 마디를 남기고 조사를 받으러 들어갔다. 그는 “정치자금지원에 대해 보고받은 바 있느냐”, “직접 지시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014~2017년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 90여명에게 모두 4억3000여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로 KT를 수사 중이다.

경찰은 KT 임원들이 상품권을 이른바 ‘카드깡’ 형식으로 현금화한 뒤 이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후원금 형식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단서를 포착했다. 지난해 말부터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황창규 회장을 핵심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 초기부터 소환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등을 압수수색 한 상황이다.

물론 황창규 회장을 둘러싼 KT 경영진과 노조 내부의 분위기도 상반된다.

경영진 쪽에선 KT 윤리경영실 상무로 양진호 검사, KT 계열사인 KT에스테이트 상무로 양희천 전 대검 사무국장을 영입하는 등 검찰 수사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노조의 입장은 다르다.

정연용 KT 노조 본사지방본부 위원장은 “(전 사원 특별감사는) 황창규 회장의 책임을 임원들에게 책임전가하려는 목적이 크다”면서 “이 같은 감사를 황 회장이 물러난 뒤 쇄신 차원에서 진행한다면 모를까 어떤 형태로든 이 사건에 책임이 있는 황 회장이 주도하는 감사는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황창규 회장이 도마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KT는 국정농단에 연루된 바 있다. 2015~2016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18억원을 출연하고, ‘비선실세’ 최순실씨 요청으로 이동수씨를 임원으로 채용했다. 황 회장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차명계좌의 명의자였다는 사실로도 논란을 빚기도 했다.

사실 ‘도마뱀 꼬리 자르기’는 죄지은 자가 자신의 죗값을 힘없는 약자에게 덮어씌우고 빠져나가는 행위를 표현하는 말이다. 하지만 이럴 경우 도마뱀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도마뱀은 남의 꼬리가 아니라 자신의 꼬리를 잘라내기 때문이다. 엄청난 생체 자원을 포기하는 행위다. 이후 삶도 만만찮다는 것을 잘 알면서 잘라낸다. 그리고 일생에 단 한 번만 꼬리를 끊는다.

KT의 황창규 회장 구하기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자기 꼬리가 아닌 남의 꼬리를 자르는 식의 방식은 조직에 크나큰 상처만 남기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시선이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