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창규 KT 회장 구속영장, 국회의원 99명에 '상품권 깡'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6.1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3년 간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창규 회장 등 7명을 입건한 뒤 이들 중 황 회장, 구모(54) 사장, 맹모(59) 전 사장, 최모(58) 전 전무 등 KT 전·현직 임원 4명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 구속영장 신청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엽합뉴스]

황창규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주유상품권 등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 깡’ 수법으로 비자금 11억5000여만원을 조성해 이중 4억4190만원을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KT가 자금 출처를 감추고자 이 같은 수법으로 후원금을 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하지만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 조사 결과 KT는 19대 국회에서는 의원 46명에게 1억6900만원, 20대 국회에서는 낙선한 후보 5명을 포함해 66명에게 2억7290만원을 후원해 중복자를 빼고도 모두 99명의 정치후원금 계좌로 돈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KT는 2014년과 2015년, 2017년에는 대관부서인 CR부문 임직원 명의로, 20대 총선이 있었던 2016년에는 사장 등 고위 임원을 포함해 27명 명의로 후원금을 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후원금을 받은 의원실 가운데 일부는 ‘알았다’, ‘고맙다’는 반응을 내놓거나 후원금 대신 자신들이 지정하는 단체에 기부를 요구했고, 다른 일부 의원실은 기업 자금을 받을 수 없다며 거부한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경찰은 후원 계획부터 실행까지 황창규 회장에게 보고됐고 황 회장으로부터 일부 지시도 있었다는 CR부문 임원들의 진술과 문서자료 등을 확보한 상태다. 반면 황창규 회장 측은 경찰에서 “그런 내용을 보고받은 사실이나 기억이 없고 CR부문의 일탈행위로 판단한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KT 법인 자금을 후원계좌로 입금 받은 의원실 관계자 등은 아직 조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CR부문 직원들로부터 KT 측 후원금이라는 사실을 설명받은 의원실이 일부 확인된 만큼 이들에 대한 추가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치자금법상 불법 정치자금임을 알고도 받은 경우도 처벌 대상이기 때문이다.

몇몇 의원실에서 정치후원금 대신 지역구 내 시설·단체 등에 기부나 협찬을 요구하고 보좌진이나 지인 등을 KT에 취업시켜 달라고 요구해 실제로 채용이 이뤄진 정황도 포착돼 경찰이 내사 중인 가운데 대중들은 KT 불법 정치 자금 후원 의혹에 대해 앞으로 사법 절차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