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수원 정재훈 사장 또 딜레마? 이번에는 시민단체의 한빛원전 3·4호기 감사 청구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7.0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정재훈 사장의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바람 잘 날이 없다.

광주YMCA,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등 시민단체는 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3·4호기에 대한 국민감사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했다. 감사 청구에는 모두 401명이 참여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한빛원전 4호기의 핵심설비 안에서 망치가 발견됐고, 3호기 균열과 방사능 유출은 깨진 금속이 관에 박혀 생긴 사고였다”며 “한국수력원자력 등은 2000년경 그 사실을 알고도 15년 동안 아무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이 또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시민단체들이 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원전 3·4호기에 대한 국민감사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하면서다. 사진은 정재훈 사장. [사진=연합뉴스]

한수원 정재훈 사장의 운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특히 노조, 정치권, 시민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대동소이하다. 바로 대화와 타협이 실종된 일방통행 식의 정재훈 사장 경영 스타일 때문이다.

한수원 노조가 얼마 전 긴급이사회를 통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신규로 추진 중인 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 원전 사업을 종결해 버린 정재훈 사장 등 경영진에 대해 ‘도둑 이사회’라고 비판한 것은 노조를 무시한 일방통행 식의 의사 결정방식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국가 중대사인 에너지 결정 과정에서 노조만 배제된 것은 아니다. 지역 주민조차 소외당했다. 지난달 18일 지역 주민들은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인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을 철회하라”며 정재훈 사장과 면담을 요구했지만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한수원이 요청한 경찰 병력들이었다. 결국 사태는 지역 주민들과 경찰들의 몸싸움으로 번져버리고 말았다.

정치권에서도 정재훈 사장의 운영 방식은 도마 위에 올랐다.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은 “한수원 이사회의 이번 결정은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했다”고 말해 정재훈 사장 등 이사회 결정 과정을 비판했다.

지난달 26일 오후 경북 경주시 양북면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앞에서 천지원전 편입토지 비상 대책위원회가 한수원의 천지원전 건설 백지화 결정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도 “산업부의 명확한 지시도 없었고, 조기폐쇄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보상 규모도 파악되지 않은 채 긴급하게 70분짜리 이사회를 특급호텔에서 열어 속전속결로 결정했다는 것은 현 정부 탈 원전 정책의 투명성과 당위성에 의심을 품게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대화와 소통’을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은 각계각층 국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는 ‘사회적 대타협’에 직접 나서기도 했다. 휴가 때 등산을 통해 시민들과 스스럼없이 만났고, 100일 취임 기자회견을 마련하기도 했으며 첨예하게 이해관계가 얽히는 사안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국민들에게 의견을 구했다.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이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 직접 참석해 “조금씩 양보하고 짐을 나누고 격차를 줄여가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대목은 이러한 신념과 철학을 잘 나타내준다. 지난 3일 문 대통령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을 면담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한수원은 대통령처럼 사회적 대타협과 소통을 통해 갈등 해결 노력을 했는가?

시민단체, 노조, 지역주민, 정치권 등 각계각층으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는 정재훈 사장이 과연 문재인 정부 기조에 부합하는 것인지 되묻고 싶은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