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여전히 잡음이 끊이지 않는 까닭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7.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여전히 시끌벅적하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둘러싸고서다. 최종 후보 추천 전이나 후나 그 강도는 매한가지다. 그만큼 포스코 회장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일까? 아니면 진정 최정우 회장 후보에게 흠결이 있어서일까? 국민들은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시민 단체들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법의 심판대’에 올리고자 목소리를 높였다. 여러 시민 단체들이 뭉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9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배임·횡령, 범죄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전해 이목을 끌고 있다.

최정우 후보는 오는 27일 강남구 테헤란로 포스코센터에서 열릴 임시 주주총회에서 정식으로 포스코 그룹 회장직에 오를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기자회견을 열고 최정우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이날 중 서울동부지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전국공공산업노조연맹, 한국석유공사 노조, 바름정의경제연구소, 항일여성독립운동가협회 대외협력위원회, 문사랑 전국밴드, 평화통일 시민연대 등이 동참하고 있다.

그렇다면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의원은 왜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하는 것일까?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가 국정농단 재판에 출석하는 보도사진을 들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추혜선 의원의 말을 들어보자.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으로 포스코가 몰락하는 동안 최정우 후보는 포스코 감사실장, 포스코 최고재무책임자에 해당하는 가치경영센터장 등 요직을 거쳤다. 포스코의 부실기업 인수와 헐값 매각, 배임 의혹이 짙은 부적절한 투자, 각종 뇌물·횡령·분식회계 등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개입돼 있을 수밖에 없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또한 성명서에서 “최정우 후보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포스코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다"며 “최정우 후보가 포스코그룹 감사실장을 지냈음에도 임기 때 진행된 대규모 자원외교와 해외공사 투자를 제대로 감시·감독하지 않아 상법상 감사의 의무를 위반했다”고도 주장했다.

추혜선 의원은 ‘퍼주기식 부실경영’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기도 했다.

“최정우 후보가 감사실장으로 있던 2011년 포스코가 인수액 100억 원 정도로 평가받던 에콰도르의 산토스를 250억 원에, 영국의 페이퍼컴퍼니인 EPC를 550억 원에 인수했다. 최정우 후보가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있던 2016년에 산토스는 원래 주인에게 68억원에 매각하고 EPC는 0원에 조용히 매각했다.”

추혜선 의원,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사진=연합뉴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주장하는 최정우 후보의 비위는 또 있다.

▲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 및 횡령 방조 ▲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등.

이에 대해 포스코는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가) 주장하는 내용은 허위사실”이라며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무고죄 등 모든 법적 조치를 통해 이들의 불손한 호도로 선량한 주주와 국민이 현혹되지 않도록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적폐를 딛고 다시 국민기업으로 우뚝 서야할 포스코, 그만큼 갈 길은 멀고도 험하다. 하지만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의 앞날은 그리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