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美전사자 유해 송환…트럼프 “약속 지킨 김정은에게 감사”, 백악관 “중대한 첫걸음”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7.2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지금 이 순간, 비행기는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위대한 영웅들의 유해를 싣고 있다. 그들은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 약속을 지킨 김정은 위원장에게 감사하고 싶다.”

이는 북한이 한국전 참전 미군 전사자 유해를 송환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한다고 전한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한 연설에서 “유해가 더 올 것으로 기대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나에게 한 약속을 지킨 것에 대해 언론 앞에서 감사하고 싶다”며 “그가 (유해를) 찾고, 찾고, 찾으면서 약속을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한 연설에서 “유해가 더 올 것으로 기대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나에게 한 약속을 지킨 것에 대해 언론 앞에서 감사하고 싶다”며 “그가 (유해를) 찾고, 찾고, 찾으면서 약속을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사진=AFP/연합뉴스]

이날 연설은 원래 예정에 없었지만 미국의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 성장률이 4.1%를 기록한 것으로 발표된 후 즉흥적으로 진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사자 유해가 미국 땅에 도착하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펜스 부통령이 유가족들과 유해를 환영하기 위해 그곳에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날 트위터에서도 “미군 병사들의 유해가 곧 북한을 떠나 미국으로 향할 것”이라며 “많은 세월이 흐른 뒤 이번 조치가 많은 가족에게 위대한 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표현했다.

당초 미 백악관은 6·25 전쟁에 참석했다가 실종된 미군 유해를 북한으로부터 인도받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오늘 이뤄진 조치는 북한으로부터의 유해송환을 재개하고, 아직 집으로 돌아오지 못한 5300명 정도의 미군을 찾기 위한 북한 내 발굴 작업이 재개되는 중대한 첫걸음”이라고 의미부여를 했다.

미국은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 관계자들을 통해 오산 공군기지에서 재차 유해 확인 절차를 밟은 뒤 다음달 1일 공식 유해송환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끝으로 송환된 유해는 하와이 기지에서 DNA 테스트 등 최종 신원확인 절차를 거친 뒤 미 본토로 이송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