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라오스 댐 붕괴, 위기의 SK건설?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7.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사망자수 27명, 실종자수 131명 그리고 6000명의 이재민….’

라오스 당국이 밝힌 댐 붕괴로 인한 피해 규모다. 사망자가 300명이 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붕괴된 라오스 댐 시공사인 SK건설이 위기를 맞았다. 대형 참사의 원인이 시공사의 부실공사로 규명될 경우 기업의 신뢰도 추락과 거센 비판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특히 SK건설은 댐 건설 부문 국내 1위 업체다. 2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 시공능력 평가’ 결과에 따르면 SK건설은 공종별 공사 실적 댐 부문에서 1298억원으로 삼성물산(1178억원)을 근소한 차이로 누르고 1위 자리를 지켰다.

27일 라오스 보조댐 사고로 수몰됐던 아타프주 6개 마을 가운데 하나인 코콩 마을의 처참한 수몰현장. [사진=연합뉴스]

SK건설이 그동안 쌓아올린 명성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문제는 라오스 댐 붕괴 사고 발생 후 시간이 흐를수록 SK건설의 책임론이 수그러들지 않는 점이다.

27일 JTBC 보도에 따르면 SK건설 측은 사고 나흘 전 댐 일부가 꺼져 내린 사실을 파악했었다고 뒤늦게 인정했다. 늑장 대응 논란에 SK건설은 전문기관의 공고대로 댐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작업을 벌였다고 해명했다. 결국 이 나흘간의 조치가 적절했는지가 사고 원인 조사에서도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도 27일 SBS와 인터뷰에서 “(조치를 취하는) 타이밍이 늦었거나 아니면 조치를 취할 정도의 규모보다도 하자 난 게 컸다”고 설명했다.

라오스 측 주무장관이 SK건설 부실공사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27일 라오뉴스통신(KPL)에 따르면 캄마니 인티라스 라오스 에너지·광산부 장관은 전날 언론인터뷰에서 “정부가 사고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규격에 미달한 공사와 예상치 못한 규모의 폭우가 원인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만약 사고원인이 부실공사로 가닥이 잡히면 SK건설이 감당할 재정적 손실도 적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발주처가 가입한 AIG 건설공사 종합보험은 홍수나 범람은 보장이 되지만 고의나 중과실에 따른 손해는 보장하지 않는다. 공사 지연 등 직접적 손실뿐 아니라 인근 주민들의 인적·물적 피해 배상까지 SK건설이 책임져야 한다는 얘기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라오스대사관에서 깜수와이 깨오달라봉 대사에게 라오스 댐 사고 관련 1천만 달러 기탁 후 위로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제공/연합뉴스]

SK건설은 기업공개(IPO) 일정에도 차질이 생겼다. 당초 SK건설은 올해 안에 IPO 주관사를 선정해 구체적인 증시 상장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예정이었지만, 라오스 댐 사고로 기업가치 책정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SK건설인 만큼 이번 라오스 댐 사고는 다른 국내 건설사들 해외수주에도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되는 분위기다. 올해 국내건설사 해외건설수주액은 약 186억달러로 작년보다 12% 가량 증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와 라오스,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의 영향이 컸다. SK건설 부실공사가 원인으로 판명될 경우 다른 국내 건설사 신뢰도 추락 또한 면하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 분위기다.

SK건설은 그룹 오너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7일 직접 라오스대사관저를 찾아 인도적 차원의 구호기금 1000만 달러(약 112억 원)를 전달하는 등 구호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SK그룹은 이미 파견한 그룹 사회공헌위원회 및 SK건설 긴급 구호지원단 활동과 별도로 식료품 및 의료품 50여 t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현재 사회공헌위원회와 SK건설은 텐트, 의료키트 등 구호물품과 식료품 등 생필품을 우선 지원했고 그룹사 임직원으로 꾸려진 200여 명의 긴급 구호단이 현지에서 복구 작업에 나서고 있다.

라오스댐 붕괴 사고 원인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SK건설 및 국내 건설사들 모두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