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폼페이오 동남아 순방, ARF서 남북미·북미 외교부 장관회담 성사될까?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7.3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달 1∼5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아 순방 길에 오른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3개국 방문 일정으로, ‘자유와 개방’을 모토로 한 인도·태평양 전략을 내세워 중국 견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달 3∼4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역내 다자안보협의체인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남북미 또는 북미 외교부 장관 회담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무부는 30일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은 폼페이오 장관의 동남아 순방 일정을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달 1∼5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아 순방 길에 오른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3개국 방문 일정으로, ‘자유와 개방’을 모토로 한 인도·태평양 전략을 내세워 중국 견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진=EPA/연합뉴스]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다음달 2∼3일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역사적이고 평화로운 정권 교체가 이뤄진 데 따라 강력하게 공유되는 민주주의적 가치들에 기초해 포괄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공통의 안보 및 경제적 이해관계를 발전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고위 정부 관계자들을 만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싱가포르에 머무는 다음달 3일과 4일에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에 대한 미국의 비전을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ARF에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에 대한 우리의 공유된 책무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동남아 순방 일정 중 ARF에서 남북미 또는 북미 외교부 장관 회담이 이뤄질 경우 한국전쟁 정전협정 65주년인 지난 27일 이뤄진 북한의 미군 유해송환과 맞물려 북한 비핵화 및 종전선언 등 평화구축 방안 논의가 동력을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동남아 순방 일정의 후반부인 다음달 4∼5일 인도네시아를 찾아 내년 수교 70주년을 앞두고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한 인도네시아의 리더십을 강조할 방침이라고 나워트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