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타는 자동차' BMW 차주들, 내일 형사고소…김현미 장관 "엄중 처벌 받도록 제도 강화"

  • Editor. 이민혁 기자
  • 입력 2018.08.0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민혁 기자] '불타는 자동차’ BMW 차주들이 요한 에벤비클러 BMW 그룹 품질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과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관련자 6명을 형사 고소하는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8일 BMW를 향해 한 발언도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날 화재피해자 이모씨와 'BMW 피해자 모임' 소속 회원 20여명은 9일 오전 11시 서울 중부경찰서를 찾아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을 수사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소대리인은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가 맡는다.

이들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BMW 독일 본사가 무려 2년 반이 넘도록 화재원인 규명을 하지 못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악의적 결함 은폐에 관한 구체적 증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BMW코리아와 BMW 독일 본사 간에 오고 간 이메일 등 관련 자료에 대한 강제수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속한 조사를 위해 고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BMW는 520d 등 리콜대상 차량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밸브 및 쿨러의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적어도 2016년 초경부터 인지했다"며 "하지만 2년 반이라는 기간 동안 계속 화재원인에 대한 실험을 했으며 지난 6월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 부품의 결함이 화재 원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변명했다"고 지적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날 경기 화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찾아 BMW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한 자리에서 화재사고 원인을 올해 안에 규명하고, BMW와 같이 결함은폐로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업체는 국내에 발을 못 붙이게 하겠다고 경고했다.

김현미 장관은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실제 손해액보다 훨씬 더 많은 배상액을 물게 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늑장 리콜이나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장관은 "리콜대상 BMW 차주들은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고 안전진단을 받기 전에는 운행을 자제해 달라"며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안전진단 결과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발생한 BMW 차량 화재는 34건이다. 문제가 된 차량은 520d뿐 만이 아니며 리콜 대상은 42개 차종10만6317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