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동영 대표 선거개혁 방점, ‘지역구 253명 유지 + 비례대표 100명 확대’ 연동형

  • Editor. 김민성 기자
  • 입력 2018.08.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성 기자] “목숨을 걸고 선거제도를 쟁취하고자 한다. 당의 운명을 걸 충분한 가치가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취임 이후 연일 목소리를 높이는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선거제도 개혁의 열쇠는 더불어민주당이 쥐고 있다. 이제 와서 (선거제도 개혁을) 망설이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지적하며 이같은 의지를 강조했다.

정동영 대표는 12일 여의도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선거제도 개혁은 (민주당이) 야당 때 그렇게 주장하며 당론으로 채택하고, 대선 공약이자 문재인 정부의 중점 국정 과제였다"며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강조하며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정 대표가 주장하는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다. 정당 지지율에 따라 국회 의석수를 할당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당 지지율로 의석수를 정한 뒤 지역구 당선인이 그에 모자라면 나머지를 비례대표로 채우는 방식이다. 정 대표가 구상하는 선거제 개혁은 현행 47명의 비례대표 의원을 100명으로 늘리되 지역구 의원은 253명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정동영 대표는 "선관위가 내놓은 2015년도 안은 비례 100명에 지역구 200명으로 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며 "그러나 지역구 의원들이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 뻔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5년 2월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비례대표 명부를 작성하고 원내 300석 안에서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 비율을 2대1로 조정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안한 바 있다.

정동영 대표는 "국회의원이 353명으로 늘어나도 국회 예산을 동결, 의원 300명에게 주는 세비를 353명에게 분배하면 국민이 이해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당은 힘이 있을 때 개혁해야 한다. 높은 지지율을 구가할 때가 바로 적기"라고 강조한 정동영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에만 동참한다면 협치내각은 물론이고 모든 걸 다 들어줄 생각"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여당의 결단을 촉구한 정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범국민서명운동도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평화당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선거제도 개혁으로 다당제 민주주의를 열자'는 타이틀로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