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 73주년 광복절 맞아 일제히 순국선열 감사 표했으나...건국일 논쟁으로 대립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8.1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남북 간 평화정착과 경제공동체 추진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가 나온 가운데 여야는 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일제히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에 감사와 존경의 뜻을 표하면서도 건국 시점을 두고 이견을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1948년 건국론'을 또 다시 끄집어내며 해묵은 이념논쟁을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한 반면, 제1야당 한국당은 1948년 건국을 부인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여야가 건국일 논쟁을 벌였다. 사진은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한 여야 지도부.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에서만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목도하는 등 오늘의 광복절은 작년과 또 다른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분열의 정치, 정쟁만 일삼는 비생산적 정치가 여전히 기승부리고 있고 한국당은 '48년 건국론'을 들먹이며 해묵은 이념논쟁을 시도하고 있다"며 "광복절을 갈등의 장으로 만들어 보수 세력의 결집을 꾀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유감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정치는 역사 앞에 당당해야 하는 만큼 한국당이 생각하는 헌법정신과 역사는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백해무익한 논쟁이 아닌 생산적인 비판과 발전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919년 건국일'을 언급하며 별도의 대통령 메시지 없이 '정부수립 70주년 기념행사'는 축소 개최할 계획"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역사관이 염려스럽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마저 부정하는 문재인 정부의 역사 인식과 의도가 무엇인가"라며 "또 다시 국론 분열을 부추기며 국제적 승인을 받은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인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정부 스스로가 부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소수야당 바른미래당은 "백해무익한 건국절 논쟁"이라며 "이념논쟁을 그만하라"고 일갈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광복'이란 이전에 존재했던 국가를 되찾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건국절'을 제정한다면 '광복절'의 의미와 충돌한다"면서 "좌우의 어떤 건국절 주장도 폐기돼야 옳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일본 등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들은 건국절이 없고, 우리나라 개천절과 같은 의미의 '개국절'이나 광복절과 같은 의미의 '독립기념일' 또는 '정부수립일'이 있다"며 "우리나라는 '건국절' 대신 개천절과 광복절을 기념하는 것으로 이미 충분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