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伊 제노바 교량붕괴 사고로 비상사태 선포, 예고된 참사인가?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8.1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15일(현지시간) 고속도로 교량 붕괴로 39명이 숨진 제노바 지역에 12개월 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콘테 총리는 제노바 지역에서 비상 내각 회의를 소집한 뒤 사고 원인과 관련된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지체할 수 없다며 지방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같은 조치를 내렸다.

앞서 제노바에서는 14일 오전 A10 고속도로 구간에 있는 모란디 다리의 일부 상판과 교각이 순식간에 무너지면서 차량 30여대가 추락해 희생자가 속출하는 참사로 이어졌다. 1967년 건설된 이 다리는 길이가 1km로 2016년 보수 작업을 거쳤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15일(현지시간) 고속도로 교량 붕괴로 39명이 숨진 제노바 지역에 12개월 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사진=AFP/연합뉴스]

AP,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콘테 총리는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정의를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다”며 “모든 시민은 안전하게 여행할 권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유지 보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조사할 방침이라며 매우 엄격한 규정 적용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교통 당국은 모란디 다리 아래에 있는 아파트 주민들을 모두 안전한 다른 지역으로 대피시킨 상태다. 다닐로 토니넬리 교통부 장관은 “모란디 다리와 그 밑에 있는 주택들은 모두 다 새로 지어야 한다”며 이른 시일에 재건설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사태가 선포된 가운데 이탈리아 항구도시 제노바에서 일어난 고속도로 교량붕괴 후 사망자 수가 39명까지 늘어나자 분노한 민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시민 이부 투레는 “근처에 살아서 매일 걸어서 이 다리를 건넌다”며 “탱크로리가 지나갈 때마다 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 다리가 무너졌다고 했을 때 놀라지 않았다”고 말했다. 근처 빌딩에서 일하는 이반은 “다리 탑이 종이 모형처럼 주저 앉았다”며 “1990년대에 한 부분에 보강재를 붙이기도 했는데 밑에는 여전히 녹을 볼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악화된 여론을 의식해 RAI 1 국영방송에 출연한 토니넬리 교통장관은 모란디 교량 구간의 운영을 맡은 민영기업 아우토스트라데사 페르 리탈리아 경영진의 사퇴를 촉구했다. 특히 아우토스트라데사는 총 3020㎞의 고속도로 운영을 맡고 있는 이탈리아 최대 고속도로 운영업체라서 더욱 논란이 커지고 있다. 토니넬리 장관은 이 운영사에 벌금 1억5000만유로(1938억원)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루이지 디 마이오 노동장관 겸 부총리는 “여러 해동안 우리는 정부보다 민간에 공공재 운영을 맡기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며 “그 결과 다리가 무너질 수 있다고 볼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는, 유럽에서 가장 큰 민간 위탁기업이 생겨났다”고 자탄했다. 이탈리아 경제가 침체 기조를 보이면서 사회간접자본 유지보수에 투자를 줄이고, 이익만 좇는 민간기업에 운영을 맡긴 데도 참사의 원인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