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정위, '부실 공사 위험' 태성공영 검찰고발…과징금 6300만원도 부과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8.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공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보다도 낮은 금액으로 하도급 대금을 책정한 태성공영이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로 인해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태성공영은 2016년 5월 당진시가 발주한 '송산2일반산업단지 용수공급시설공사'를 A업체에 수의계약으로 위탁하면서 원도급 직접공사비 항목의 합인 10억9767만원보다 낮은 9억9440만원으로 하도급 대금을 결정한 혐의를 받는다.

직접공사비는 재료비와 직접노무비, 경비 등 공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의미한다.

직접공사비보다 하도급 대금이 낮게 책정되면 하도급 업체로서는 필수적인 비용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되고, 부실 공사로 이어질 위험할 수 있다는 평이다.

공정위, '부실 공사 위험' 태성공영 검찰고발. [사진=연합뉴스]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정위는 하도급법 위반 혐의로 태성공영에 과징금 6300만원을 부과하고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하도급법은 수의계약으로 하도급 계약을 체결할 때 정당한 사유 없이 원도급 내용 상 직접공사비 총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대금을 결정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하도급 업체로서는 하나라도 공사를 더 따야 하는 처지라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번 제재로 공공부문 발주공사의 부실을 방지하고 하도급업체의 권익보호 기반을 마련한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