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이슈] 의혹과 논란 '격랑',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 리더십 흔들리나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8.23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의 수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여러 의혹과 함께 내부 조직 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이학수 사장의 리더십이 위태롭다는 평가를 받으면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 합동 공직복무점검반이 한국수자원공사 본사를 상대로 감찰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감찰반은 이학수 사장이 지위를 이용해 200억원대 공사를 직원들에게 하도급 업체를 알선하고 계약을 지시한 사실에 대해서 감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5조 원대 부산에코델타사업의 공사업체 선정에 관여한 사실에 대해서도 국무조정실 감찰반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 [사진=연합뉴스]

이학수 사장과 관련된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4대강 사업 관련 문건 등 국가 기록물로 관리해야 할 내부 문서를 무단 파기한 혐의(공공기록물법 위반)로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앞서 국토부는 수자원공사가 1월 4대강 사업 자료 등 내부 문건을 파기하려 한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국가기록원과 함께 진상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302건의 문건이 국가 기록물로 관리돼야 하지만 기록물로 등록되지 않았고, 이 때문에 적절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파기될 뻔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이학수 사장에 대해 총괄책임을 물어 경찰에 수사 의뢰하고 부서장 5명은 중징계, 10명은 경징계 조치하도록 수자원공사에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내부 직원의 성추행·성희롱 사건에 대한 늦장 징계 논란이 일었다. 2016년 발생한 계약직 여직원 성추행·성희롱 사건에 대해 발생 2년이 지난 올해 5월에야 가해자에게 강등과 정직 3개월의 징계 처분이 내려진 것이다.

한국수자원공사 로고. [사진캡처=한국수자원공사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21일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부터 직장 내 성희롱 문제에 대한 인식전환과 더 엄정한 조치가 필요한 만큼 기관장이나 부서장에게도 책임을 묻겠다”고 엄중 경고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엄중경고가 있었던 만큼 수자원공사 성추행·성희롱 사건으로부터 이학수 사장이 책임이 자유롭기 어렵다는 해석이 힘을 받고 있다.

수자원공사 측은 철저한 조사 끝에 상응하는 처분을 내렸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2016년 9월 22일 취임한 이학수 사장은 임기 3년으로 2019년까지다. 4대강 문건 파기 의혹과 내부직원 관리 문제로 위기를 맞고 있는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과연 임기를 잘 마무리하고 ‘아름다운 퇴장’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