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뇌종양 투병' 매케인 공화당 의원, 의학치료 중단…6선의 거물급 정치인, 트럼프와 대립각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8.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상원 군사위원장이자 6선. 공화당 내 영향력 있는 대표적 원로로, 의회 내에서 초당파적으로 존경을 받아온 거물급 인사. 심지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대립각을 여러 차례 세운 정치인.

바로 존 매케인 공화당 상원의원이다. 지난해 뇌종양 판정을 받고 투병해온 매케인 의원이 24일(현지시간) 의학 치료를 중단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매케인 상원의원의 가족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지난여름, 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우리 가족이 이미 알고 있던 소식을 미국 국민과 공유했다. 그는 악성 뇌교종 판정을 받았으며 예후가 심각했다"며 "그로부터 존은 그의 생존에 대한 기대치를 뛰어넘었지만, 병의 진행과 노쇠해지는 것을 막을 순 없었다"고 말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존 매케인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뉴스=EPA/연합뉴스]

이어 "그는 평상시 의지의 힘으로 의학 치료 중단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가족은 지난해 돌봐준 이들의 지원과 친절함, 그리고 존의 많은 친구와 동료들이 보내준 계속된 걱정과 보살핌, 기도로 그를 지켜온 수천 명에게 대단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방송인인 딸 메건 매케인도 트위터를 통해 "우리 가족은 여러분이 지난해 보여준 모든 사랑과 자비로움에 대해 깊게 감사한다"며 "여러분의 이어지는 지지와 기도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 여러분이 없었으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케인 의원은 미 해군에서 22년 복무하면서 베트남 전쟁 때 5년간 포로 생활을 하기도 했던 '전쟁영웅'이다. 1982년 하원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1987년 상원에 입성, 내리 6선을 지냈다.

지난해 7월 악성 뇌종양이 발병한 가운데서도 왼쪽 눈썹 위에 혈전 제거 수술의 흔적이 역력한 채로 의회에 복귀, 연설을 통해 오바마케어(전국민건강보험법·ACA) 폐지 여부 논의를 일단 계속하자는 제안의 가결을 끌어내는 투혼을 발휘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의회에는 나오지 못한 채 애리조나 자택에서 치료에 집중했다.

그는 5월 말 출간한 회고록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미국의 가치를 못 지킨 인물"이라고 일갈했고, 7월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핀란드 헬싱키 정상회담에 대해 성명을 내고 "미국 대통령으로선 가장 수치스러운 실적", "비극적 실수'라고 맹비난하는 등 투병 와중에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