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엔 인종차별철폐위 ‘위안부문제 사죄와 보상’ 촉구, 日 마이동풍 “한일합의로 대응중”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8.3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촉구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를 이를 무시하는 자세로 “필요한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31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설명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아 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위안부 문제는 인종차별철폐조약의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인종차별철폐조약의 심사에서 다뤄지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사실관계와 정부의 대응에 대해 설명했다”고 말했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촉구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를 이를 무시하는 자세로 “필요한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번 권고가 일본 정부의 설명 내용을 충분히 받영하지 않았다"며 "제네바 국제기구 일본 정부 대표부의 오카니와 겐 대사가 유엔인권고등판무관(OHCHR) 사무소에 항의했다"고 덧붙였다.

인종차별철폐조약 가입국에서 뽑힌 18명의 전문가로 이뤄진 CERD는 전날 일본의 인권상황에 관한 심사 결과를 공표하고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일본에 인권을 침해한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 입장에 서서 항구적인 해결을 찾도록 권고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6~17일 위원회가 제네바에서 개최한 심사에서 2015년 한일 정부 간 합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했다고 주장하며 이 합의를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