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르스환자 밀접접촉자 21명 전원 '음성' 판정…불안 완전히 걷히나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9.1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21명 모두 ‘메르스 음성’ 판정을 받았다. 쿠웨이트를 다녀온 A(61)씨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날부터 7일째가 됐고, 추가 감염자가 발생되지 않자 보건당국은 앞으로 대규모 확산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쿠웨이트 출장에서 돌아온 후 메르스 확진을 받은 A씨와 밀접하게 접촉했던 총 21명이 메르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질본에 따르면 메르스 평균 잠복기(6일)가 흐른 전날 밀접접촉자에 대해 검사했다. 이 검사는 자택과 시설에 격리된 밀접접촉자에 대한 중간 점검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다. 당국은 메르스 최대 잠복기(14일)가 끝나기 전인 오는 20일 한 번 더 검사를 실시해 격리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의 밀접접촉자 21명 모두 ‘메르스 음성’ 판정을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검사를 받은 밀접접촉자는 항공기 승무원 4명, 탑승객 8명,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검역관 1명, 입국심사권 1명, 리무진 택시기사 1명, 가족 1명, 휠체어 도움요원 1명이다. 이들은 메르스 환자 A씨와 같은 비행기를 탔거나 입국 후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가까이 접촉했던 사람으로,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상이다.

밀접접촉자 21명이 ‘음성 확정’으로 판정된 가운데 메르스 환자인 A씨도 상태가 확진 당시보다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A씨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후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보여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된 11명도 모두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 점차 국내 메르스 사태에 대한 불안이 잦아드는 분위기다. 일상접촉자 중 소재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인원은 외국인 2명이다. 전날 4명에서 2명으로 줄어들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환자 상태는 안정적이고, 증상도 조금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확진자의 상태가 나아져 최종 음성 판정을 받은 후 최대 잠복기의 2배인 28일이 지나면 메르스 사태 ‘종료’가 선언된다.

정 본부장은 "현재까지 접촉자 관리 상황과 환자의 임상양상 등을 고려할 때 이번 메르스 국내유입의 대규모 확산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최장 잠복기까지는 추가 환자발생 가능성이 있어 접촉자 관리, 의료기관 감염관리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사회 대규모 전파 가능성 낮지만 최대 잠복기인 9월 22일 0시까지 예의주시해야 되며 메르스 확산방지에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총력 대응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질본은 전날 A씨 감염원으로 추정되는 쿠웨이트에 파견된 질본 역학조사관 2명과 민간전문가 1명이 본격적인 현지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쿠웨이트가 감염원이 아니라는 쿠웨이트 당국의 발표가 있었지만, 심층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질본이 가진 정보와 현지 조사, 중동 전체 메르스 위험에 대한 분석 등을 따져봐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