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3할이 경제계 인사, '경제가 평화' 어떤 밑그림?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9.1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평화가 경제이고, 경제가 평화라고 생각한다.”

평양 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평양행에 동행할 공식수행원 14명과 특별수행원 52명을 발표하면서 찍은 방점은 ‘경제’다.

16일 임종석 실장은 16일 브리핑에서 “(공식·특별수행원) 규모가 줄면서 제약이 있었으나 가급적 경제인들과 경제단체장들을 많이 모시려 노력했다”고 밝혔다.이 같은 발언으로 볼 때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경협을 대비한 경제 관련 의제가 비중 있게 논의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계각층 인사 52명으로 구성된 특별수행원 명단 중 경제계 인사가 17명 포진했다. 3분의 1을 경제계 인사로 채운 것이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평양행에 동행할 공식수행원 14명과 특별수행원 52명을 발표하면서 찍은 방점은 ‘경제’다.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SK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모두 포함됐다. 경협 기업을 대표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도 평양행 리스트에 올랐다. 대법원 판결을 남겨놓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포함된 것에 대해 임종석 실장은 "재판은 재판이고 일은 일이다"라고 언급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경우 47명의 특별수행원 중 17명이 경제계 인물이었다는 점을 견줘보면 비중에는 큰 변화가 없다. 다만,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 때 기업인과 경제단체를 합쳐 총 7명의 경제인이 포함된 것에 비하면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7년 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 경제단체 대표들이 대거 포함됐다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방북한 2007년에는 경제단체 대표가 없었지만, 이번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이 동행한다. 그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 등을 대비해 이재웅 쏘카 대표와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등도 경제계 특별수행원 명단에 포함됐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명단에서 7년 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 경제단체 대표들이 대거 포함됐다는 것이다.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이재웅 쏘카 대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실장이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평화가 경제이고, 경제가 평화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한 가운데 이번 특별수행원 비중이 경제와 관련한 인물이 많다는 점은 미리 남북의 경협지도의 밑그림을 그리면서 한반도의 번영이라는 미래를 대비하는 공감대를 이루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또 하나 눈에 띄는 특징은 전체적 구성이 매우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그만큼 경제를 포함해 정당‧문화·예술·체육‧종교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 협력을 모색하겠다는 의도로 분석해볼 수 있다.

하지만 방북단에 경제 콘트롤타워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함께 하지 않는 것이 주목받는다.

2000년에는 이헌재 당시 재정경제부 장관이, 2007년에는 권오규 당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각각 공식 수행원으로 방북했지만 이번에 경제사령탑이 빠진 것이다. 이번 평양행에는 경제 라인 중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공식 수행원이 포함된 가운데 김동연 부총리 등 다른 주요 경제 부처 장관은 빠졌다.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또 하나 눈에 띄는 특징은 전체적 구성이 매우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실장은 "부동산 등 추석 민심을 살피고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 등이 방북 대신 추석을 코앞에 둔 현재로서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함께 집값 안정이나 민생 등 현안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는 입장이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여전히 유효한 만큼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본격적으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을 추진할 여건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기에 김 부총리가 동행하지 않는 것으로 시각이 나온다. 경제사령탑이 방북하는 것 자체로 국제사회에 남북 경협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자 한 조치로도 풀이된다.

앞서 김 부총리는 남북 경협과 관련해 "여러 가지 국제사회의 협의와 동의를 구할 점이 많아서 일단 차분하고 질서 있게 준비한다"며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국제금융기구 등 국제사회 협력방안도 강구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18~20일 평양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세 번째로 만나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교착상태에 있는 비핵화-종전선언 협상이라는 현안의 중재해법을 모색하면서도 경제인들과 함께 남북 경제협력의 밑그림을 어떻게 그려갈 지도 관심을 끌게 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