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D-1, 미리 전한 文대통령 인사 "불가역적·항구적 평화 얻고파"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9.1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제가 얻고자 하는 것은 평화다. 국제정세에 따라 흔들릴 수 있는 임시적 평화가 아니라 국제정세가 어떻게 되든 흔들리지 않는 그야말로 불가역적이고 항구적 평화다.”

문재인 대통령이 18~20일 2박3일간 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 방문길에 오르기 전날 국민에게 이 같은 열망과 의지가 담긴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항구적인 평화체제의 구축이야말로 남북이 국제정세에 휘둘리지 않고 한반도 문제의 주인이 되는 길이고, 경제적인 공동번영과 통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20일 2박3일간 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 방문길에 오르기 전날 국민에게 열망과 의지가 담긴 인사를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를 위해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가지 문제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첫째는 남북한의 군사적 대치상황으로 인한 긴장과 무력충돌의 가능성, 그리고 전쟁의 공포를 우선적으로 해소하는 것이다. 둘째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비핵화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가 주도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단정지었고, 이에 따라 북미 간의 접점을 찾기 위한 논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저는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진정한 의지를 여러 차례 확인했다”며 “대화의 물꼬가 트이고 두 정상이 다시 마주 앉는다면 비핵화 문제가 빠른 속도로 진척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면서 “북미 간 대화의 성공을 위해서도 서로 간에 깊이 쌓인 불신을 털어내고 역지사지의 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남북관계에 대해 지난 14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성에 개설된 것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제 남북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제 남북 간의 새로운 선언이나 합의를 더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4·27 판문점선언을 비롯해 그간의 남북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남북 합의를 차근차근 실천하면서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상호 신뢰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역지사지하는 마음과 진심을 다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불신을 털어내야 한다. 저는 김 위원장과 흉금을 터놓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이번 회담의 목표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동행하는 각계 인사들도 분야별로 북측 인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기를 바란다”고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내일 저는 평양에 간다. 4·27 판문점 회담부터 불과 5개월 사이에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이라며 “잘 다녀오겠다는 인사를 국민께 드린다. 진심을 다해 대화를 나누고 잘 다녀오겠다”고 대국민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