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단독] 삼성 압수수색 전 모든 자료 파기, 수사정보 사전 입수 정황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09.2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검찰이 삼성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검찰의 수사정보가 삼성에 유출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친 정부' 행보가 검찰 수사에 작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21일 “삼성이 수 개월 전 미래전략실에서 근무했던 직원들과 더불어 임원들 그리고 대외활동을 하는 직원들의 휴대폰과 컴퓨터, 각종 보고문서를 모두 급히 폐기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는 공교롭게도 삼성 노조와해 수사가 본격화되기 직전에 일어난 일이어서 검찰 내부적으로 ‘삼성 수사 동향이 삼성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는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이 검찰수사를 앞두고 내부 정보를 대량으로 파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사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도 이날 “검찰이 에버랜드 압수수색을 하기 전 특정부서의 임원들과 직원들은 개인 휴대폰과 사무실 컴퓨터 그리고 책상에 보관돼 있던 각종 문서들을 폐기하라는 지시를 사전에 전달 받고 이를 실행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또 “검찰 수사정보나 수사동향은 대관업무팀에서 파악하기 쉽지 않고 검찰 내부 또는 다른 누군가가 검찰 수사 관련된 내용을 직접 삼성 측에 전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삼성의 한 관계자는 “수사정보를 우리가 어떻게 사전에 알 수 있겠느냐. 요즘같은 세상에 그런 일이 가능하기나 한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이 관계자는 휴대폰 등 개인소유 정보파기에 대해서는 “윗선에서 지시가 내려와 수 개월 전 개인 컴퓨터와 책상에 보관해오던 각종 자료를 파기하고 휴대폰을 교체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는 보안관리차원에서 통상적으로 해오던 정기성 업무일 뿐 검찰 수사 정보 사전 입수에 따른 모종의 조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재계에서는 삼성이 검찰수사 본격화 직전 방대한 량의 종이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파기했으며 이를 담당한 직원들이 밤낮 없이 자료폐기 작업을 해야 했을 정도로 분량이 많았다는 등의 말들이 무성히 나돌고 있다.

또 삼성은 보안을 위해 직원들의 휴대폰과 컴퓨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도록 하고 종이문서를 파쇄한다는 입장은 다소 왜곡된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검찰의 또 다른 한 관계자는 “삼성 직원들이 보안을 위해 휴대폰을 바꾸고 컴퓨터를 폐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대대적인 정보자료 교체 폐기에 대해 삼성측은 통상 일 년에 한 번씩 하는 정기적인 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고 이번 검찰 수사를 앞두고 급하게 특정 부서 직원들의 자료를 폐기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최근 삼성 핵심부서는 서면보고나 이메일 보고 등을 일체 하지 않고 구두보고를 하며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윗선의 지시로 진행된 일이라고만 밝힐 뿐 구체적으로 누가 내린 지시인지는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또 이 지시가 검찰 수사를 앞둔 시점에 급하게 주요부서 직원들에게 내려진 배경에 대해서도 삼성 측은 “통상적인 보안지침일 뿐”이라는 입장이어서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