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조 와해 공작 의혹' 포스코, 최정우 회장 국감 설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9.27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삼성 2인자’로 불리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등 32명에 대해 검찰이 27일 무더기로 기소했다. 검찰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주도로 실행된 삼성 노조와해 공작을 ‘전사적 역량이 동원된 조직범죄’로 규정할 정도로 엄중히 다루는 만큼 업계 안팎에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내달 국정감사가 다가오면서 노조 와해 공작 의혹과 관련해 삼성전자 대표이사 및 임원진이 증인대에 설지도 주목된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사진=연합뉴스]

노조 와해 공작 의혹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 삼성전자만이 아니다. 포스코도 노조 와해 공작 의혹 문건이 발견돼 최정우 회장에 대한 국감 증인 신청이 이미 이뤄진 상태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포스코의 새 노동조합이 출범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사측이 노조를 무너뜨리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우리당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사측이 민주노조에 대한 악의적 선동을 기획하고, 익명의 직원을 사칭해 노조를 음해하려 한 내용이 담겼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 사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 ‘건전한 노사 문화 정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문건의 내용에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고 얼토당토않은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 시대착오적인 행태에 경악스러울 따름”이라고 평했다.

최 대변인은 “포스코 노동조합은 ‘포스코가 진짜 국민기업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를 내며 출범했다. 그동안 포스코가 아무런 견제 없이 사실상 무노조 경영을 해온 탓에, 정권의 입맛대로 휘둘리고, 노동자에게는 독선을 부려왔음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이에 노동자들이 분노하며 직접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그런데 이마저도 사측이 방해한다면, 과거의 적폐에서 한 치도 벗어날 수 없음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건이라는 명확한 증거가 발견된 만큼, 모든 진상을 밝히기 위해 철저한 수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정의당 또한 국정감사 등을 통해 사측의 잘못을 제대로 따져 물을 것이다. ‘노조 할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동자 곁에서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와해 공작 의혹을 제기했다. 추혜선 의원은 “포스코가 올해 들어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했다”며 “이 그룹이 노조 와해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노조의 강성 이미지를 부각하고, 노조 반대 여론을 자극하는 내용이 담겼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사진=연합뉴스]

추혜선 의원은 지난 21일 대기업 갑질을 지적하며 이번 국감 증인 신청 대상 기업에 포스코를 포함시켰다.

반면, 포스코 측은 노조 와해 공작 의혹을 부인하는 입장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7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노든 사든 모든 업무 활동이 적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좀 더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 직원들이 불법적인 행동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분명히 노조가 생기면 대화를 하겠다고 했는데, (노조원들이) 왜 그렇게 무리한 행동을 했는지 잘 따져보겠다"고 강조했다.

노조 와해 공작을 둘러싸고 포스코와 노조 간의 진실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노조 와해 공작 의혹 건은 삼성전자에 이어 포스코마저 연루된 만큼 이번 국감에서 최대 이슈로 다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