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이슈] 화수분 비리 혐의에 부실시공 1위까지,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 ‘사면초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0.0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부영그룹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부영은 그룹총수인 이중근 회장이 지난 2일 횡령·배임과 임대주택 비리 등 12개 혐의로 검찰로부터 징역 12년을 구형받아 ‘오너리스크’를 맞고 있다. 여기에 최근 3년간 부영주택이 부실시공으로 적발된 사업장이 가장 많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특히 재판이 진행 중인 이중근 회장이 임대주택 비리 혐의가 포함된 가운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져 건설업계에서 이미지 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지난 2일 이중근 부영 회장에게 징역 12년과 벌금 73억원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 사건의 핵심은 이중근 회장이 회사 자산을 이용해 축재하고, 법을 무시하고 회사의 이익을 추구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수년 사이에 유례없는 천문학적 규모의 피해가 발생했고, 다수의 서민에 막대한 고통을 안긴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중근 회장은 4300억원에 달하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를 비롯해 조세포탈, 공정거래법 위반, 입찰방해, 임대주택법 위반 등 12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중근 회장은 결심공판에서 최후 진술을 통해 “디소 내용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제 인생을 차분히 마무리할 시간이 주어진다면 잘못된 업무 처리 관행을 고쳐 회사가 사회에 더 기여하며 클 기초를 만들고 싶다"고 선처를 호소했다.

하지만 임대아파트전국회의 부영연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구형이 낮다"며 "더 높은 형량의 판결을 선고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부영연대는 “이중근 회장은 부영 임차인들에게 최초 주택가격과 분양전환가격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20여년 간 천문학적인 금액의 부당이득을 챙겨온 부도덕하고 비인간적인 기업의 총수"라며 "그 횡포는 현재도 전국 각지에서 여전히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룹 총수 비리에 부실시공까지 겹쳐 부영 시공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더욱 가중시켰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7월말까지 전국에서 부실시공으로 적발된 사업장은 총 37건에 달했다.

이 중 부영주택이 지난해 경북 외동 부영 1,2단지, 부산신항만 부영 임대아파트 등 12개 사업장에서 부실시공으로 적발돼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부영주택 부실시공 12건수는 2위 계룡건설(4건)보다 무려 8건이나 많을 만큼 차이가 컸다. 부영주택은 지난해 10월, 부실시공으로 입주민 피해를 발생시키거나 부실시공에 대한 구체적인 민원이 제기되는 12개 현장에 대해 국토부가 특별점검을 실시해 164건의 시정지시와, 벌점 30점 부과 및 영업정지 3개월 처분을 받는 등 적발 건수가 다른 건설사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철근을 기존 설계 계획보다 적게 넣어 부실시공하거나 안전 점검을 미루다 적발되기도 했다.

지난 5월 15일 MBC PD수첩에서는 부영주택이 지은 아파트 천장에서 물이 뚝뚝 떨어졌고, 변기에서 오물이 역류해 거실까지 침범한 것이 보도돼 충격을 던졌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아파트가 얼마나 부실했으면 전문가들이 혀를 내두르며 입주민들의 안전을 걱정할 정도였다.

민경욱 의원은 “업체 규모에 관계없이 건설사들이 잇따른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이면서 건설업계에 대한 국민 불신이 깊어지고 있고, 소비자 피해까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건설사는 자기성찰을 통해 근본적인 체질개선 등 입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킨다는 생각으로 시공하고, 국토교통부는 철저한 관리감독과 처벌 강화로 반복되는 부실시공을 원천봉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경욱 의원은 부영주택 등 부실공사와 관련한 문제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