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가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국 법인 최고경영진에 대해 새달 14일 청문회 출석을 요구하고 나섰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공화당의 존 튠 상무위원장과 민주당의 빌 넬슨 의원이 엔진화재 관련 출석을 요구하는 현대·기아차에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고, 출석 요구 사유는 최근 발생한 현대·기아차의 차량 엔진 화재 신고와 관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넬슨 의원은 “지난해 2014년식 기아 쏘울 차량의 비충돌 차량화재 사망사고가 신고됐다”면서 “우리는 화재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차량 소유주들은 그들의 차량이 안전한지를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튠 위원장과 넬슨 의원이 서명한 서한에는 “청문회에서 차량 화재 감소를 위한 노력 점검과 화재위험을 노출하는 결함에 대해 파악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내용이 담겼다.
상무위의 출석요구는 미 소비자단체의 우려 제기 이후 나왔다. 지난주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는 지난 6월 12일 이후 103건의 차량화재 민원이 자동차 안전당국에 제기됐다고 밝히면서 300만여대의 즉각적인 리콜을 촉구했다. CAS는 지난 6월 2011~2014년식 기아 옵티마와 소렌토, 현대 산타페와 쏘나타 차량의 엔진화재와 관련해 결함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제기한 바 있다.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해 5월 엔진 결함과 관련해 현대·기아차 170만대의 차량 리콜에 대한 정식 조사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5년 미국에서 엔진 고장으로 차량이 멈추고, 이로 인해 충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47만대의 쏘나타 차량을 리콜했다. 다만, 기아차는 당시 같은 ‘세타II’ 엔진을 장착했지만 리콜하지 않았다.
엔진화재 관련해 현대차는 지난해 3월 같은 이유로 리콜을 세타II 엔진을 장착한 쏘나타와 싼타페 등 57만2000대로 확대했다. 기아차도 당시 같은 엔진을 장착한 쏘렌토와 옵티마, 스포티지 등 61만8160대에 대해 리콜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