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 개혁 박차 '보수대분열' 현실화될 수도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1.0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개혁을 추진중인 자유한국당이 내홍에 휩싸이고 있어 집단탈당 또는 분당 등 여러 시나리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본격적인 ‘인적쇄신’을 추진하며 당협 정비 작업에 착수하자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분출하고 있다.

이에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 계파 간 주도권 싸움이 심화될 경우 밀려난 계파가 한국당을 집단탈당해 신보수정당을 창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계파간 대립은 이미 불붙은 모양새다. ‘복당파’가 핵심 보직을 맡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앞세워 인적청산에 나서자 친박(친박근혜)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병준·전원책 갈등설과 더불어 계파갈등이 시작되면서 한국당의 혼란은 겉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분위기다. 한국당 주변에서는 내년 전당대회까지 치열한 내부 주도권 다툼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마련한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 기준 중 눈에 띄는 것은 ‘지역형 의원’을 제외시키는 것이다.

지역에만 머무는 ‘지역형 의원’은 당에 기여하기보다는 오로지 자신의 재선만을 위해 중앙 무대에서의 활동을 하지 않고 지역에만 머물기 때문에 먼저 퇴출돼야 하는 대상이라는 논리다.
이는 김병준 비대위 체제가 출범 100여일 만에 인적청산을 통한 당 쇄신의 구체적인 첫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심사는 ▲의원과 당 지지율 비교 ▲중앙언론 노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 등 3가지를 살펴 평가한다.

당초 한국당 주변에서는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가 원외 위원장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기존 관측과 달리 현역 의원이 주요대상이 되면서 당내 술렁임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기준 적용으로 현역 의원에서 탈락자가 많이 나올 경우 내홍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위는 심사 결과 적어도 하위 20%는 오는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에서 컷오프시켜 당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