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세청 전인장 회장 오너가 비자금 추적에 삼양식품 ‘추락’ 위기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1.0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국세청이 지난달 중순부터 삼양식품을 상대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해 오너일가에 대한 비자금조성 여부를 캐고 있는 가운데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 오너가의 비자금 조사가 재계 전반으로 확대될지 여부를 두고 재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8일 국세청 소식통에 따르면 국세청은 검찰로부터 삼양 비자금 혐의와 관련된 일부 자료를 넘겨받아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삼양식품 세무조사는 해외 자금세탁에 의한 비자금 조성 여부를 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 [사진=삼양식품 홈페이지 캡처]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달 성북구 삼양식품 본사를 기습적으로 들이닥쳐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세무조사에 필요한 장부들을 확보했다. 조사 대상에는 삼양식품 본사와 일부 계열사가 포함됐는데, 국세청은 거래처와 오간 영수증과 금융거래 정보를 살피고 있다.

국세청 소식통에 따르면 삼양에 대한 이번 고강도 세무조사는 3개월가량 장기로 진행될 계획이다.

조사 기간이 짧아 질 수도 있다는 말도 들린다. 국세청의 한 관계자는 8일 “현재 이미 상당한 세무정보가 확보됐고 검찰에서 이미 탈세혐의를 상당부분 입증했기 때문에 조사가 더 빨리 마무리 될 수도 있다”면서 “고강도 조사를 벌이고 있는 만큼 삼양 오너가에 적지 않은 추징액이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세청은 삼양에서 운용하고 있는 페이퍼컴퍼니가 해외에도 있을 가능성 높다 보고 해외 페이퍼컴퍼니 존재 여부도 살피고 있다.

전인장 회장 오너일가의 비자금 조사와 관련해 삼양의 해외수익과 해외거래 뿐만 아니라 오너일가의 해외재산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결과에 따라 라면으로 국민기업 이미지를 굳힌 삼양식품이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게 재계의 시각이다.

국세청 소식통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삼양식품의 계열사 간 편법 지원 의혹과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비자금 조성 여부 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투입돼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이미 일부 혐의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소식통에 따르면 국세청은 삼양의 지주회사와 계열사 간 지분 이동 현황 등 숨겨진 문제점에 대해서도 조사해 공정위 등 다른 사정기관과 해당 내용을 공유한다는 계획이어서 삼양에 대한 다른 사정기관의 조사가 줄줄이 이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지방국세청. (사진=연합뉴스)

재계에서는 삼양식품에 대한 이번 세무조사가 검찰고발로 이어지긴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유인 즉 이미 삼양 오너 일가가 이미 사법처리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이 때문에 상당한 세무추징과 더불어 공정위 등 다른 사정기관의 추가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 오너일가의 경영 비리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삼양식품 본사와 계열사를 전격 압수수색해 당시 삼양식품 전 회장과 부인 김정수 사장 등 오너일가를 기소했다.

이때 이들 부부는 그들의 지위를 이용해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계열사로부터 납품받은 포장 박스와 식품 재료 중 일부를 자신들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로부터 납품받은 것처럼 꾸며 총 50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등)로 혐의로 처벌받은 바 있다.

삼양식품에 대한 강도 높은 세무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세청 주변에서는 해외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는 다른 식품업체에 대한 조사도 검토 중이어서 향후 조사 4국의 해외 비자금조성 조사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게 국세청 관계자의 전언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