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국제강 장세주 회장이 '재판 청탁 의혹'에 소환된 까닭은?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11.1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국내 굴지의 철강제조 생산업체인 동국제강 장세주 회장 재판에 ‘검은 거래’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양승태 사법부가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법원행정처의 어느 고위간부가 장세주 회장 재판을 ‘잘 챙겨봐 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했다는 것인데, 이 간부가 검찰에 ‘조선일보 고위급 간부의 청탁이 있었다’고 진술한 것.

이 같은 ‘재판 청탁 의혹’은 14일 KBS 단독 보도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정황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부적절한 물밑 거래가 ‘동국제강-조선일보-양승태 사법부’로 이어진 셈이다.

앞서 2015년 상습 도박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던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당시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장 회장의 상습도박 혐의는 인정하지 않았다. 횡령과 배임만 유죄로 인정해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한데 판결이 끝나자마자 당시 서울중앙지법 임성근 형사수석부장이 법원행정처 이민걸 기조실장에게 한 통의 이메일을 보낸 정황이 포착됐다. 선고가 난 뒤 한 시간도 채 되지 않아 보내진 이메일엔 장세주 회장 사건의 판결문과 판결보고서가 첨부돼 있었던 것.

문제의 이메일엔 "한 가지 위안이 되는 것은 피고인이 억울하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 무죄와 공소기각으로 정리가 됐다"고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마치 일부 혐의나마 무죄가 나와 다행이라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고, 심지어 이 전 실장이 장세주 회장 사건을 챙겼다는 기미마저 엿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실제 이 전 실장은 당시 ‘조선일보 고위급 인사에게서 부탁을 받았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져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동국제강의 근심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또 있다. 현재 검찰은 조선일보 청탁이 실제 있었는지 수사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은 동국제강이 조선미디어그룹에 18억여 원을 투자하는 등 두 기업이 가까웠던 점에 수사의 칼날을 겨누고 있다.

일각에서 지난 4월 30일 가석방 된 장세주 회장이 이번 ‘재판 청탁 의혹’ 건으로 다시 불미스러운 일을 당할 수도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건 이 때문이다.

‘장세주 회장 재판 청탁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자 이 전 실장에게 부탁한 것으로 알려진 당시 조선일보 인사는 공식 취재를 거부하고, 문자를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고, 조선일보 측은 ‘장세주 회장 재판 청탁 의혹’ 건에 대해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임성근, 이민걸 판사 역시 답변을 거부하거나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

동국제강 측은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공식적인 답변을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아무튼 장세주 회장과 장선익 이사의 잇단 ‘오너 리스크’로 한동안 골머리를 앓아왔던 동국제강으로선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장세주 회장의 장남인 장선익 이사는 2016년 12월 술집 난동 때문에 기물파손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 물의를 빚은 뒤 대중에게 공개 사과한 바 있다. 그는 용산구의 한 술집에서 지인들과 술을 마시던 중 물 잔을 집어 던져 양주 4병 등을 깼다.

더구나 이번 ‘재판 청탁 의혹’의 당사자인 장세주 회장의 경우 2004년에도 횡령 및 배임죄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을 받은 전력이 있다.

일각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힌 데다 오너리스크까지 자초한 장세주 회장이 그동안 성공적으로 경영을 이끌어 온 동생 장세욱 부회장을 대신하는 게 과연 합당한 것이냐고 꼬집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실제 장세욱 부회장은 2015년 장세주 회장이 경영위기에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난 뒤 홀로 경영을 진두지휘하면서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조기 졸업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이루어 이 같은 견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장세주 회장의 재판 청탁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동국제강이 이 난국을 어떻게 돌파할지 지켜볼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