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자리 통계 부풀리기 의혹’ 코레일 오영식 사장, 아하 그때 그 사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1.19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일자리 통계를 부풀리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내용인즉슨 주당 20시간 근무를 하는 체험형 인턴을 주당 40시간 근무자로 분류한 것이다. 코레일 측은 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하지만 이같이 잘못 분류된 숫자가 무려 700명에 이른다.

700명이라는 큰 숫자로 인해 코레일 측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통계 부풀리기 의혹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여기에 통계청이 고용동향을 집계할 때 주당 36시간 기준으로 취업자를 집계한다는 점이 이러한 의혹을 한층 더 짙게 만들고 있다. 코레일이 서류상 근무시간을 주당 20시간을 40시간으로 조정해 36시간 이상 취업자를 늘리려 한 게 아니냐는 얘기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 [사진캡처=코레일 홈페이지]

이러한 의혹은 최근 고용대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상황과 직접 연관돼 있다. 당초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며 질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정부는 급기야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공기관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공공기관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라는 주문과 함께 그 일자리 생성 실태를 조사했다는 언론보도도 나온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통계에 따르면 고용 전체의 수만 문제된 게 아니라 취업의 질이 오히려 떨어져 정부는 체면을 구겼다. 최근 고용통계에서 36시간 이상의 취업자 수가 감소하고, 36시간 미만의 취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단기 알바 수준의 인턴이 정식사원으로 둔갑한 셈이다. 이러한 코레일 일자리 뻥튀기 의혹은 16일 SBS CNBC 보도에 의해 알려졌다.

이같은 행위로 인해 피해를 본 건 주당 20시간 근무하는 코레일 인턴들이다. 인턴들이 월 30만원을 받으면서 취업상담과 직업교육 등을 받는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참여 자격요건이 주당 30시간 미만 근로자에게만 해당되면서다. 혜택을 다시 받기 위해선 주당 20시간 근무했다는 것을 개인이 증명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 관계자는 SBS CNBC와 통화에서 “담당자분이 착오가 있어서 신청을 잘못하셨다”고 밝혔다.

코레일 측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의혹이 가라앉지 않는 데는 오영식 사장 이력도 한몫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레일 CI. [사진캡처=코레일 홈페이지]

일단 오영식 사장은 국회의원 3선이라는 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유력 정치인 출신이다. 민주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의원 출신인 오영식은 정통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인사로 평가받는다.

오영식 사장은 16대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청년위원장을 지냈고, 19대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캠프 조직본부 수석부본부장을 역임했다. 여기에 현 정부 실제로 불리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도 남다른 인연이 있다. 오영식 사장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에서 물러난 후 자리를 의장 자리를 이어받은 이가 바로 임종석 실장이다.

바른미래당이 오영식 사장을 ‘낙하산 인사’로 지목해 거센 비판을 가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은 오영식 사장에 대해 “개인적으로 능력 있는 분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전문성이나 낙하산 인사 부분에 대해서는 변명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공공기관 감사가 이렇게 전문성도 없는 캠코더 인사가 임용되면서 공공기관 내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을 제대로 감시하고 밝혀낼 리가 없다”며 “윗물이 낙하산인데 아랫물이 어떻겠나. 온정주의, 연고주의 인사가 판을 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영식 사장의 화려한 정치적 배경 탓에 코레일의 국회의원 후원금 지시 논란이 불거졌을 때 오 사장 또한 이 의혹에 연루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왔다.

지난 9월 KBS보도에 따르면 피감기관들 중 하나인 코레일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자사 직원들에게 담당 국회의원들에게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해당 상임위원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많이 내라고 이메일을 통해 독려했다.

코레일이 지난달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코레일이 국감을 앞두고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많이 내야한다”며 부처별로 특정 의원을 할당한 정황이 드러났다.

국회의원 후원금 독려 이메일은 한 달 새 여러 차례 발송됐고, 부처장 독려까지 이어졌던 것으로 보도됐다. 더구나 납부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특히 회사명은 밝히지 말라는 주의까지 주고 있다. 이메일 마지막엔 부서별 후원 실적을 취합해 제출하라며 양식도 첨부했다.

국회의원 후원금 지시 논란이 불거지자 오영식 사장은 “지금 감사를 요청해서 감사 결과 나오는, 결과 내용 가지고 거기에 합당한 조치를 하려고 한다”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