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음원 사재기'에 칼 빼든 정부, 내년 예산에 6억 첫 배정…상시 모니터링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8.11.2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정부가 ‘닐로 사태’로 촉발된 이른바 ‘가요계 음원 사재기 의혹’과 관련해 내년부터 국내 음원 사이트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가 이처럼 특단의 조치에 나선 것은 그만큼 음원 사재기가 가요계에 폐해를 낳는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국 음악 시장에 만연해 있는 음원 사재기가 줄어들 수 있는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21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실에 제출한 2019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에 ‘공정한 음원 유통환경 조성 지원’ 사업을 신설하고 이를 위한 예산으로 총 6억원을 배정했다. 문체부가 음원 사재기에 대응해 예산 확보를 추진하기는 이례적이다.

‘가요계 음원 사재기 의혹’과 관련해 내년 예산에 6억원을 첫 배정했다고 밝힌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체부는 빅데이터 분석에 1억5000만원, 음원 사재기 대응 매뉴얼 등 연구 용역에 2억원,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에 2억50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예산 규모는 국회를 거쳐 추후 확정한다.

문체부는 네이버뮤직, 벅스, 멜론, 소리바다, 엠넷, 지니 등 6대 음악 서비스 사업자에게 음원 사재기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한 상태다. 문체부는 내년부터 관련 매뉴얼을 마련하고 최소 2명의 모니터링 전담 인원을 배치, 사재기 이슈 상시 모니터링하고, 음악 서비스 사업자로부터 분기별로 자료를 받아 특이사항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른바 ‘가요계 음원 사재기 의혹’에 기폭제가 된 ‘닐로 사태' 가수 닐로. [사진=리메즈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 4월 가수 닐로의 ‘지나오다’ 음원이 특별한 입소문 없이 음원차트 1위를 차지했고, 지난 7월 밴드 칵스 멤버 숀의 ‘웨이 백 홈’은 화제성 없이 차트 정상에 오르며 ‘수상한 역주행’이라는 시선을 받은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이데일리가 중국에서 사재기 브로커들이 다량의 휴대폰과 PC를 이용해 특정 음원을 불법 스트리밍하는 모습을 보도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음원 사재기 업체는 1억원에 1만개 아이디로 특정 음원의 스트리밍 수를 늘려 순위를 끌어올리는 방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때 1개의 휴대폰(또는 PC)으로 30~50여개 아이디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불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권 의원은 “공정한 경쟁과 평가가 없으면 음악으로 대중의 선택을 받아야 할 좋은 뮤지션들이 빛을 보기 어렵다”며 “음악 시장을 어지럽히는 사재기 문제가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