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로이터 "美검찰, 현대·기아차 리콜 적법성 조사"...어닝쇼크 이후 연이은 악재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8.11.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미국 검찰이 현대·기아차의 엔진 결함과 관련돼 미국에서 실시한 리콜 조치가 적절했는지 조사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21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검찰이 현대·기아차가 2015년과 2017년 170만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엔진결함 관련 리콜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 중 하나로 기록됐다고 덧붙였다.

현대기아차 [사진=연합뉴스]

이 소식통은 미국 뉴욕 서부지구 검찰청이 현대·기아차의 리콜 조치 적정성 여부 조사에 착수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공조해 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리콜 조치에 대해 1년 6개월째 조사를 진행 중인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고, 최종 결론에 이르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검찰 측의 조사에 대해 현대·기아차는 "로이터 보도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가 불명확하고 확인된 바도 없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소음 및 진동과 주행 중 시동꺼짐현상 등을 유발하는 엔진 결함을 이유로 2015년과 지난해 미국에서 세타2 엔진을 장착한 쏘나타, 싼타페, 옵티마, 쏘렌토, 스포티지 등 약 170만대의 차량을 리콜한 바 있다.

대규모 리콜 이후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 3분기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를 밑도는 ‘어닝쇼크’를 맞았다.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3000억원을 밑돈 건 2010년 이후 처음이다. 두 업체는 올 3분기 7800억원의 품질비용이 발생했으며 이중 절반 이상이 리콜 관련 비용이다. 나머지 비용도 리콜에 대응하기 위한 것에 가깝다.

엔진결함 논란과 관련해 현대·기아차의 악재는 이어지고 있다.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는 지난 6월 이후 103건의 현대·기아차 차량 화재 민원이 안전당국에 제기됐다며 리콜을 요구했다.

앞서 NHTSA는 차량 화재가 일정한 경향성을 띠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사를 중단했지만,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가 현대·기아차의 미국 법인 최고경영진에 대한 청문회 절차를 추진한 바 있다. 지난 14일 열릴 예정이었던 청문회는 현재 보류된 상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