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채용비리 국조 합의 후폭풍, 자녀들 취업특혜 유력인사 드러나나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1.2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정기국회가 파행 엿새 만인 지난 21일 정상화되면서 여야가 그동안 밀렸던 현안을 빠른 속도로 풀어낼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이 기업채용비리 조사 확대에 사실상 모두 합의하면서 그 후폭풍이 어디까지 미칠지를 두고 여러 관측이 나온다. 관가와 재계에서는 국조는 일단 공공부분을 먼저 살피는 쪽으로 방향이 잡혔지만 이것을 시작으로 공기업과 사기업의 채용비리와 얽힌 기업의 내부 문제에 대한 사정기관의 조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치권이 채용비리에 대해 합의하면서 향후 공공기관, 공기업을 비롯한 재계를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사정기관 주변에서 “검찰 등 사정기관에 채용비리와 관련된 투서와 제보가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다”는 말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어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된 부분에 대한 수사가 추진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공기업인 L사와 K사 그리고 사기업인 H사와 N사 등에 대한 채용비리 첩보에 대해 사정기관이 조사를 검토 중인데, 정치인 관가 인사 등 유력인사 자녀들이 특혜성으로 채용비리에 연루된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용비리 조사에 대해  정치권이 강도 높은 국조를 시사한 점도 채용비리 조사가 전방위로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편 이날 여야 5당은 공공부문(공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이후 실시하기로 하고, 국정조사계획서를 다음 달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야 4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한 결과다. 이에 따라 여야는 국정조사 시기와 범위 등 구체적 사항에 대한 협의를 거쳐 국정조사계획서를 마련할 방침이다.

주목할 부분은 정치권이 채용비리에 대해 합의하면서 향후 공공기관, 공기업을 비롯한 재계를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과 강원랜드의 채용비리 의혹 등이 이번 국조에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일단 국정조사는 2015년 1월 이후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채용비리를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에 담기는 않았으나 국정조사 실시는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수조사 결과가 나오는 내년 1월 중순 이후에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