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체코, 원전사업 긴밀 협의...文대통령 "40년 원전 운영 역사상 단 한 건 사고 없었다"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11.2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체코의 원전 건설 사업과 관련해 향후 긴밀히 협의해나가기로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와 의견을 모았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8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체코 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체코 정부가 향후 원전 건설을 추진하기로 결정할 경우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관리 경험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체코 회담에서 원전사업에 서로 긴밀히 협의하기로 한 문재인 대통령과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한국은 현재 24기의 원전을 운영 중에 있고 지난 40년간 원전을 운영하면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며 “바라카 원전의 경우도 사막이란 특수한 환경에서도 비용 추가 없이 공기를 완벽하게 맞췄다”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바비시 총리는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사례를 잘 알고 있고 한국은 원전 안전성에 관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며 “추후 긴밀히 협의해나가자”고 답했다.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발전시키며,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대한 체코 측의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된 한국·체코 회담. [사진=연합뉴스]

뉴시스에 따르면 양 정상의 원전 논의 결과에 대한 청와대의 자체 평가 주문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원전 부분에 대한 사업 추진, 또는 우리 기업들의 참여 부분은 하나의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할 요소들이 여러 가지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에서 에너지 전환 정책을 펴면서 외국에는 ‘원전 세일즈’를 나서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좁은 국토에 원전이 밀집해 있다는 안전성 문제에 대한 한국적 상황이 고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원전의 개발과 원전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각 국가의 전략은 그 국가의 특성에 맞게 적용이 되고 있는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존중한다”면서 “에너지 전환 정책을 펴는 것과 원전 수출은 별개”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의 진전 동향과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체코 측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바비시 총리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과 상주공관을 운영 중인 체코로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번 한국‧체코 회담과 관련해 청와대는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발전시키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대한 체코 측의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