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靑 비위 의혹 사과, 여권서도 고개든 조국 책임사퇴론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12.03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청와대 직원들의 잇따른 비위 사건 행위가 적발돼 공직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여권에서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개적으로 처음 나왔다.

야당 공세뿐 아니라 여권 일부에서도 책임론을 논하며 압박해 청와대가 한층 수세에 몰리는 형국이다.

여권임에도 청와대 비위 사건 논란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라는 소신발언을 한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다.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은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게 비서 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며 조국 수석의 사퇴를 주장했다.

청와대 직원들의 비위 사건 논란에 사죄를 한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 [사진=이재정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바쁜 순방 일정을 소화하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정상외교를 벌인 가운데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귀국 후 조 수석 사퇴 등과 관련해 참모진에 대한 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페이스북에 “국내에서 많은 일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믿어주시기 바란다”며 “정의로운 나라, 국민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한다”고 밝힌 것을 두고도 쇄신을 고심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최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사과했다. 여러 비위 의혹의 차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부분은 도려내고 그에 맞는 확실한 처방을 하겠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호시우보 하는 자세로 일신우일신 할 것을 국민 앞에 다시금 다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