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대신 터치 모니터 도입하 삼성화재, 고객 만족도 높이고 연간 2억원 비용절감 효과

2019-08-14     백성요 기자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삼성화재가 종이 없는 고객창구를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비용절감 효과도 보고 있다. 고령층 고객들을 위해 태블릿 대신 15.6인치 터치 모니터도 도입했다. 

삼성화재는 13일 지난달 손보업계 최초로 종이 없는 고객창구를 도입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연간 2억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종이 없는 고객창구 도입으로 입력 업무가 최소화되어 고객정보는 자동으로 전자서식에 반영되고, 고객은 전자펜으로 성명을 쓰고 서명만 하면 된다.

고객들은 각종 종이 서식에 성명,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일일이 기재하느라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전자서식을 활용하면서 시간과 비용 모두를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삼성화재 직원이 고객과 터치모니터를 보며 상담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화재 제공]

또한, 대리인 방문의 경우에 인감스캐너를 통해 인감도장을 스캔하여 위임장 서식에 자동 날인되고 있어 대리인 업무도 편리해졌다.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도 간편해졌다. 신분증 스캐너를 활용해 10여초 안에 신분증 진위여부가 자동 확인된다. 기존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 창구 직원이 매번 '민원24'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신분증 정보를 수기로 입력해서 확인했다.

또한, 고령층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통상 활용되는 10인치 규모의 태블릿보다 큰 15.6인치 터치모니터를 도입하고, 기존 종이서식에 비해 글자크기도 확대하였다.

이명수 소보기획파트장은 "종이 없는 고객창구 도입으로 기존 대비 3~4배 처리시간이 단축되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회사입장에서도 종이, 프린터 잉크 등을 절약해 연간 2억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로 고객 스스로 장기보험 사고접수 업무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