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스마트시티는 혁신성장 플랫폼"...세종·부산, 2년 뒤면 AI 세상 속으로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2.1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세종과 부산이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로 변신한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확정해 발표함과 동시에 마중물 성격의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이 진행됐다.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13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서 세종시의 스마트시티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세종과 부산은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교통시스템에 기존의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을 결합,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해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혁신 프로세스를 이어갈 예정이다.

시민과 전문가, 민간기업이 함께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의견을 수혐한 뒤 혁신 마스터플래너,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도시개발을 구체화한다. 이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종시 합강리 일대 5-1 생활권(274만㎡)에서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한다는 목표가 세워졌다. 주민의 개인 정보를 수집해 빅데이터로 만들고 의료와 교통 등 각종 서비스에 활용하는 실험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로봇에 최적화된 인프라와 테스트베드를 제공해 기업의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세종과 부산의 스마트시티 공간구상도 [사진=연합뉴스]

이날 부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는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형 도시임과 동시에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플랫폼”이라며 “세계 각국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펼치지만 국가적 차원의 시범단지를 만든 것은 우리가 세계 최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산시와 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게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2021년부터 입주하게 될 국가 시범도시를 4차산업혁명의 신기술과 서비스가 모두 집약되면서도, 가장 사람 중심적인 도시로 조성해 주기를 주문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또한 과감한 규제개선과 마중물 성격의 정부투자 등을 통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