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협·축협·수협·산림조합 ‘채용비리’ 전면조사...24일부터 신고도 받는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4.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정부가 농협·축협·수협·산림조합 등 지역 조합의 최근 5년간 채용실태를 전면조사한다. 채용비리로 인해 피해를 보는 구직자를 줄이기 위한 전방위 조사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은 2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600여개 지역조합(농·축협 498개, 수협 40개, 산림조합 62개)이다.

이번에 대상으로 지목한 지역조합은 최근 5년간 채용이 활발하게 진행된 곳이다. 이외에도 채용 비리 제보가 들어온 조합 역시 특별팀의 수사대상에 포함된다.

정부가 지역조합의 채용비리 실태를 대대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특별팀은 오는 29일부터 8월 23까지 4개월간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한다.

정부는 "농협과 수협, 산림조합은 그간 자체조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지만 아직도 일부 조합에선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운영되는 특별팀은 신규 채용뿐 아니라 임직원의 채용 청탁이나 부당 지시로 인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이뤄졌는지도 면밀히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 절차별 취약요인 등도 살펴볼 예정이다.

정밀 조사와 함께 채용 비리와 관련된 제보를 받기 위해 관계부처·청 홈페이지에서 '지역조합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제보자들은 오는 24일부터 8월 23일까지 지역조합의 채용 비리 행위를 신고할 수 있다.

제보 접수 이후 당국은 사실 확인을 거쳐 채용 비리가 확인되면, 징계·문책 또는 채용취소 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만약 비리 개연성이 엄중한 것으로 확인되면 검찰·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정부는 제보인의 철저한 신변보호를 통해 고발 이후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보호조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