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5당 회동 거듭 촉구 "협력할 건 협력해야"…한국 '1대1 대화' 고수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1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틀째 정치권을 향해 국정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치의 대립은 존재할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국민의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는 게 국민의 바람”이라고 역설하면서다.

이 같은 강조는 집권 3년 차에 들어선 정부가 ‘레임덕’을 막기 위해 가시적인 경제 성과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치 대립에 따른 국회 파행이나 국론분열을 피해야 한다는 인식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국무회의에서 정치권을 향해 협력을 주문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취임 3년 차를 맞아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 정부 노력과 함께 국회 협력도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당 대표들과 만나 정치가 극단적 대립 정치가 아닌 대화·소통의 정치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국민 바람도 같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시 한 번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와 5당 대표 회동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한국당에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별도의 5당 대표 회동을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두 회동 모두 여야 5당이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여전히 격의 없는 대화를 위해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1대1' 대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여야정 협의체의 경우에도 교섭단체만 참여하는 '3당 협의체'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맞서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교안 대표는 충북 제천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당이 함께 모여 이 이야기, 저 이야기 나누다 보면 초점이 흐려지고 정말 우리가 원하는, 논의돼야 하는 내용이 논의될 수 없다"며 "1대1 대화로 진지하게 논의해야지 과거와 같은 보여주기식 회담은 큰 의미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정치권을 겨냥한 문재인 대통령의 작심 발언을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지금까지 한 일이 무엇이냐"며 "계속되는 혐오의 정치, 분열의 정치, 막 나가는 정치를 멈추지 않으면 국민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에 이번 주 안으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내 복귀를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국당의 단독 영수회담 주장에는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현재 5당으로 구성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형식을 3당으로 운영하는 방안에는 여지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