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감능력 제로였다"던 SK 최태원 회장, 사회적가치 추구한 배경은?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5.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그동안 착한 사람과는 거리가 멀었다. 공감능력 제로에 사람을 보지 않고 어떻게 돈을 벌까만 봤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앞만 보며 달려온 자신의 지난날을 고백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8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열린 '소셜밸류 커넥트 2019' 행사에 참석해 다른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회장이 제안한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인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SOVAC)’가 첫 회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SOVAC 사무국에 따르면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이 행사에 기업인과 비영리단체 회원, 대학생, 일반인 등 4000여명이 참석했다.

사무국은 애초 행사 참여 인원을 최대 2000명으로 준비했지만, 지난 21일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 인원이 5000명을 넘어서자 조기에 마감했다.

‘패러다임 전환,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지난해 말 최태원 회장이 제안하고 80여개 기관, 단체가 파트너로 나서 호응하면서 마련됐다.

최 회장이 제안해 시작된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까지 3년간 130개 사회적 기업이 148억원의 인센티브를 받았고, 올해는 188개 사회적 기업이 사회성과 456억원을 창출한 것에 상응해 87억원의 인센티브를 수령했다.

지난 4년간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성과는 모두 1078억원이며, 이들에게 지급된 인센티브는 235억원에 달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제안한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인 ‘소셜밸류커넥트 2019’가 첫 회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행사에 참석한 이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제공]

최태원 회장은 “SOVAC은 보다 많은 사람이 사회적 가치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임을 공감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결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사를 제안한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됐냐는 질문에는 “21년 전 어려운 시기에 회사를 물려받고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 살아남는 것이었고 살아남았다. 10년 전쟁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착한 사람과는 거리가 멀었다. 무슨 일을 해서라도 살아남아야 했다”며 “공감능력 제로에 사람을 보지 않고 어떻게 돈을 벌까만 봤다. 내 가슴 속이 텅 빈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그러다가 반대인 사람을 만났다. 돈에 관심이 없고 힘든 이들에게 다 주는 사람을 만났고, 나와 어떻게 다를까 가만히 관찰해보니 내가 잘못 살아온 것 같았다. 그때부터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나의 분석력을 가지고 공감능력을 배워서 사람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고민했고 사회적 기업을 배우기 시작했고, 영리 기업도 사회적 가치를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주주도 꼭 돈만 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장애인 고용을 덜 했다고 야단을 맞았는데 예전엔 화를 냈을 수 있지만 이제는 어떤 이는 그렇게 보는 구나 받아들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 4번째)이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소셜밸류커넥트 2019'에서 발달장애인을 고용해 친환경 문구류를 만드는 소셜 벤처 '그레이프랩'의 종합문구세트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제공]

SOVAC 조직위원장을 맡은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개막사에서 “이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한 때”라며 “SOVAC 행사를 통해 그동안 각자 상상해 온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밖으로 꺼내 이야기하고, 서로 연결해보자”고 제안했다.

개막 세션에서는 사회적 기업 크레파스의 김민정 대표와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 임형준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장, 배우 차인표 씨 등이 각자 추구해온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 패널토론에서는 네이버 공동창업자로서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를 운영 중인 김정호 대표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성미 부사장, 김태영 성균관대 교수 등이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공사례, 정책적 지원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행사장 곳곳에서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과 토론, 전시 등이 마련됐다.

카이스트 사회적 기업 MBA와 코트라(KOTRA),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사회적기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등은 소셜벤처와 청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실무 상담을 진행했고,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 부스 50여개도 마련됐다.

오후에는 소규모 토론세션 20개가 잇따라 열린다. 사회적 기업들이 판매처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과 임팩트 금융 활성화를 위한 공적 기금의 역할,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를 일선 사회적 기업가들이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 등을 주제로 토론이 펼쳐졌다.

이날 행사는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