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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세계 5위' 보령 해저터널, 7년 기다린 관통...2021년이면 '10분 지름길'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6.10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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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7년여 공사 끝에 관통된다. 보령 해저터널을 세계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로 추가 공사한 뒤 2021년 말 완정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마무리될 경우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 해저터널(L=6927m)을 관통한다고 밝혔다. 2012년 11월 터널 굴착공사에 착수한 지 7년 만이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 해저터널(L=6927m)을 관통한다고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 해저터널(L=6927m)을 관통한다고 밝혔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양방향 굴착을 완공한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보령 및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에 착공한 뒤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앞서 지난 2월 20일, 하행선(보령방향)은 이번에 관통했다.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은 보령 해저터널은 화약 발파 등 대다수 공사가 해수면 아래서 이뤄졌다.

국토부는 “화약 발파 등 대다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져 굴착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철저한 사전 조사와 안전관리로 안전사고 없이 터널 관통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바닷물 유입을 막고 작업 환경 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가운데 해저 터널을 양쪽에서 굴착해 중간 지점에서 만나 관통하도록 정확히 중심선을 맞춰 바다 아랫길이 뚫리게 된 것이다.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국도 77호선 미 개통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 2021년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7년여 공사 끝에 관통된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7년여 공사 끝에 관통된다. [사진=연합뉴스]

해상교량 등으로 원산도와 충남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6.1㎞ 도로 구간이 완공되면 보령 해저터널은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로 탄생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5.46㎞)보다 1.5㎞가량 더 길다. 국내 터널 전체 중에서는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0.96㎞), 동해고속도로 양북1터널(7.54㎞)에 이어 세 번째로 길다.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마무리되면 보령에서 태안까지 통행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어들게 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경제가 인근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원산도 등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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