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경북 봉쇄' 표현 논란에 文대통령 "봉쇄 아닌 코로나19 차단 뜻"…김부겸의 호소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2.2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 '최대한의 봉쇄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는 당·정·청의 발표와 관련해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은 당정청의 '최대한의 봉쇄조치' 표현이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닌, 코로나19의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에 최대한의 봉쇄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부가 대구와 경북의 출입을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고 지역사회에서 논란을 불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에 최대한의 봉쇄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당청청 발표 이후 대구·경북으로의 출입이 막히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이런 추측에 선을 그은 것이다.

여당도 논란이 확산하자 신속히 해명했다. 홍영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봉쇄와 완화는 방역 전문용어"라면서 "일반적인 '지역 봉쇄'의 의미가 아니다. 중국 우한 봉쇄를 연상하듯, 대구·경북을 고립하는 것처럼 기사가 나가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당정청은 우선 확진자 급증으로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서는 통상의 방역 조치보다 최대한의 방역상 '봉쇄' 조치를 시행해 추가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 또한 추경 편성 등 재정 지원을 확대하면서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자영업자 등에 대한 특별한 지원과 함께 수출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시급하지 않거나 필요성이 낮은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하고, 교육회의는 온라인을 활용해 대면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이나 야외에서 밀집해 이뤄지는 행사도 연기 또는 취소하고, 여행력이 있거나 증상이 있는 경우 행사 참여를 제한할 계획이다.

정부여당과 청와대가 '봉쇄'에 대한 해명을 내놨지만, 대구·경북 지자체장은 우려를 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당·정·청의 진의를 확인하겠다"면서도 "의학적 의미로서 봉쇄라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겠지만 잘못된 의미로 사용됐을 경우엔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이날 대책브리핑에서 '대구·경북 봉쇄 조치'에 대한 질문에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됐다"며 "중국 우한 같은 폐쇄를 한다는 그런 것인지, 지금 (시·도민)에게 요청한 이동 제한과 자가격리 등을 조금 강하게 이야기 한 것인지 충분히 파악해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렇게(봉쇄)까지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당에서 유이하게 대구에 지역구를 둔 4선의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대구·경북 봉쇄‘ 논란과 관련해 일침을 가했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오해받을 봉쇄조치 발언, 배려 없는 언행, 일체 삼가해 주시라'는 제목의 글에서 "발언의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일 것"이라면서도 "그것을 접하는 대구경북 시민들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봉쇄조치’라는 표현이 사용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일었다"며 "급하게 해명하기는 했지만,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당정청,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들과 또 하나의 적, 불안감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들의 시민들의 심정을 헤아려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마음의 상처를 안겨 줄 수 있는 어떠한 언행도 일체 삼가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