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합당, 비대위 체제 놓고 진통…'김종인 영입' vs '자구책'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4.2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4·15 총선 참패 후유증을 겪고 있는 미래통합당 내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두고 잡음이 나오고 있다. 통합당 최고위원회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영입을 추진하는 데 대해 공개적으로 반발이 나온 것이다.

김태흠 통합당 의원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당의 중요한 미래가 걸린 사안을 당내 논의 없이 결정하고 외부인사에 당을 맡아 달라고 하는 것은 원칙과 상식에도 벗어나고 무책임한 월권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번 총선에서 3선 고지를 밟은 김 의원은 "툭하면 외부인에게 당의 운명을 맡기는 정당에 무슨 미래가 있겠는가. 나약하고 줏대 없는 정당에 국민이 믿음을 줄 수 있겠는가"라며 "당의 미래를 외부인에게 맡기는 것은 계파 갈등 등으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면 지양해야 한다. 외부인의 손에 맡겨서 성공한 전례도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조기 전당대회'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총선 참패에 무한 책임이 있는 지도부가 할 일은 당원들의 의견을 듣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고 당의 진로는 최소한 당선자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해야 한다"며 "조속히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든 비대위 체제로 가든 당의 미래는 당내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최고위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 전환에 공감하고 황교안 전 대표 사퇴로 권한대행을 맡은 심재철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김 전 위원장을 만나 위원장직을 제안했다. 김 전 위원장은 당선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경우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의원을 비롯한 일부 중진 의원들이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자세를 보여 진통이 예상된다. 통합당은 20일 본회의 전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총선 패배 원인과 지도부 공백 사태 수습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 영입에 대한 찬반 격돌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원외에 있는 재야 주요 보수 인사들도 김 전 위원장의 비대위원장직 기용에 사실상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중앙집행위원장과 이문열 공동대표 등 국민통합연대 지도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4·15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그 정치적 수명을 다했다. 따라서 미래통합당은 자진 해산하고 중도실용 정당으로 환골탈태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빠른 시일 내 중도실용 정당 창당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4·15 총선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인사는 비대위원장이 돼서는 안 된다.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인사들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복당시키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건을 달았다. 통합당 출신 무소속 인사는 홍준표·김태호·권성동·윤상현 당선인까지 총 4명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