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재부, 7개월만에 '부진' 진단...”내수·고용·수출 등 실물경제 하방위험 확대”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20.05.1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전방위적으로 경제 지표가 악화된 가운데 정부가 내수·고용·수출 등 실물경제의 하방위험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7개월 만에 '부진'이라는 표현을 공식 사용했다.

기획재정부는 15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5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내수 위축으로 고용지표 부진이 지속하고 수출 감소폭이 증가하는 등 실물경제의 하방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실물 경제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한 데서 더 나아가 이달에는 "실물 경제의 하방 위험 확대"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우려 수위를 높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휩쓸고 간 국내 여행업계의 올해 1분기 성적표는 참혹했다. [사진=연합뉴스]

기재부는 또 "대외적으로는 주요국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는 가운데 금융시장 불안은 다소 완화됐으나, 주요국 경제지표 악화 흐름이 지속되고 신흥국 불안 등 리스크 요인이 확대되며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4월 소비 관련 속보치를 보면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한국을 찾은 유커는 전년 동월 대비 99.1% 감소했다. 감소폭은 1999년 1월 관련 통계 집계 이래 가장 컸다.

카드 국내승인액은 5.7% 감소했다. 2년 5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된 3월(-4.3%)에 이어 2개월 연속 줄었다. 두 달째 감소는 관련 지표를 작성한 2004년 5월 이후 처음이다.

다만 할인점 매출 감소폭은 0.9%로 2월(-19.6%)과 3월(-13.8%)에 비해 크게 줄었고, 백화점 매출 감소폭 역시 14.7%로 2월(-30.6%)과 3월(-34.6%)의 절반 아래로 떨어졌다. 백화점 매출액은 지난해 12월 이후 5개월 연속 감소했는데, 이것도 2011년 관련 지표 작성 이후 처음이다.

기재부가 그린북에서 마지막으로 부진이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지난해 10월이다. 당시 기재부는 "우리 경제는 생산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수출 및 투자의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대외적으로는 주요국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는 가운데 금융시장 불안은 다소 완화됐지만, 주요국 경제지표 악화 흐름이 지속되고 신흥국 불안 등 리스크 요인이 커지면서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당면한 경제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갖고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사태 조기극복 및 고용충격 대응방안 마련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